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World's First Internet Letter Newspaper)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134호 2006.5.14.


대한민국의 경제가 점진적으로 호전될 것입니다!!!!!!!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오늘은 5월 14일 로즈데이입니다. 내일은 스승의 날입니다. 로즈데이 덕분에 아내에게 장미를 선물하였습니다. 로즈데이가 있어 그동안 아내에게 마이너스 난 점수를 만회한 것 같습니다. 때로는 생각하기에 달렸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가족에게 만회하기 좋은 날이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오늘도 날이야'라고 푸념을 늘어놓기도 합니다. 어느 것이 가치적인 것일까요?

지난 주에 얘기드렸듯이 저는 행복을 이야기 했기에, 이번에 KBS 1라디오 '지금은 실버시대'에서 10여분에 걸쳐 행복을 전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청취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주소로 가서 다시 듣기를 하시면 됩니다.
http://www.kbs.co.kr/radio/1radio/start1r/notice/notice.html
방송날짜는 5월 9일이며, 제목은 '행복박사의 행복해지는 방법'입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기업 임원급 대상의 정보사이트인 '세리CEO(www.sericeo.org)' 회원들을 대상으로 '가정을 경영하라'는 주제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저도 참가를 하였습니다만 설문 결과 응답자 473명 중 49.9%가 '가정을 경영하는 것이 회사를 경영하는 것보다 어렵다'(그렇다 32.8%,매우 그렇다 17.1%)고 답하였습니다. 그러나 응답자의 65.3%는 '고객만족 못지 않게 가족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렇다 42.5%,매우 그렇다 22.8%)'라고 답해 경영자들이 나름대로는 '수신제가'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행복이 수명과 건강, 작업성취도, 회복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의 심리학자 에드 디너 교수는 “가장 행복한 집단과 가장 불행한 집단의 수명차이가 9년이라는 연구가 나와 있다”며 “평균적 흡연이 수명을 3년 단축하고 지독한 흡연이 6년을 단축한다는 사실에 비하면 대단한 것”이라고 강조를 했습니다.

5월 15일 스승의날 그리운 스승에게 편지를 쓰는 것은 어떨까요?


手中慧(내 손안의 지식 은장도):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

“나는 고독한 승리를 원치 않는다.
많은 승리자들과 함께 환호하며
결승점에 도달하고 싶다.”

- 성공의 공유를 강조하며 -

약력 <1953 ~ >
1953년 뉴욕 브루클린 빈민가에서 출생
노던 미시건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1982년 커피 맛에 반해 스타벅스 입사
1987년 스타벅스 매입해 회장 겸 CEO로 취임
현재 전 세계 8,000여 개의 매장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으로 스타벅스를 성장시킨 주인공

- SERICEO 내용 中에서 -


[양성혜의 금주의 명언]

고귀한 인물은 절대로 자기의 운명을 탓하지 않는다.

-쇼펜하워-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팀웍을 극대화하라 !

비틀거리던 크라이슬러 자동차를 회생시킨 아이어코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조와 엔지니어링에 종사하는 사람은 꼭 함께 잘 필요가 있다. 그 전에는 이 사람들은 농담도 서로 나누지 않았다.”

조직론의 대가 사이몬(Herbert Simon)은 ‘직원들이 보다 큰 범위의 작업 프로세스를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업무 목표에만 집중하는 조직은 붕괴하기 쉽다’고 타 부서간 협력의 중요성을 갈파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 속에서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부서, 혹은 동일 부서내 구성원들끼리 공통의 목적 달성을 위해 매진하는 팀웍으로 똘똘 뭉친 조직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경영의 즐거움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약한 자들이 합해 강자를 이기고, 평범한 사람들이 합해 비범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그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팀웍입니다. 팀웍은 공통된 비전을 향해 함께 일하는 능력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결과를 이루도록 만들어내는 에너지원이기도 합니다.(앤드류 카네기)

팀웍 강화를 위해선 자기가 아닌 팀에 초점을 맞출수 있도록 구성원의 의식이 바뀌어야 합니다. 자신이 경주를 마치는 대신, 적절한 순간에 더 빨리 달릴 수 있는 동료에게 바통을 넘기는 릴레이 정신이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남극 대륙의 황제 펭귄은 우리에게 팀웍을 가르켜 줍니다. 펭귄은 무리지어 있지 않으면 죽게 되므로 수천 마리의 수컷 펭귄들은 함께 몸을 움츠리고 서로의 체온에 의지해 냉혹한 추위를 견뎌내고, 그들은 번갈아 가며 무리 바깥쪽에 서며, 안쪽에 있는 펭귄들은 잠을 잔다고 합니다.

제 아무리 뛰어난 개인도 똘똘 뭉친 팀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대의를 앞에 두고, 작은 일로 조직 내에서 서로 다투는 것은 어리석음의 극치입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조영탁 Dream


[손태영 칼럼]

전략적 리더십 - 글:문헌정보(주) 대표이사/前 숙명여대 겸임교수

지도력은 환경이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그 조직관리나 영향력의 스타일도 탄력적으로 변화해야만 그 어떤 목표를 성취하면서 커다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전략이라는 용어는 군사적으로 사용될 때는 적을 이기기 위해 적을 속이거나 적의 허점을 찾아내어 공격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기업조직에서 리더는 전략적인 사고(思考)를 통해 조직이 나아갈 방향인 목표를 정하고 비전을 심어주고 그 어떤 성과가 나타날 때에 적절한 보상을 해주고 성과가 없을 때에는 제대로 활동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며 문제 해결까지 도와주어야 한다.

리더십은 최고경영자뿐만 아니라 조직 전 부문에서 요구되고 있으며,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많은 기업들에 있어서 리더십개발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필수조건이다. 여기서 전략적 리더십은 따르는 추종자들이 믿음을 가지고 신뢰하고 어떤 성과에 대한 과실을 공유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될 때 리더십은 더욱 빛날 수 있을 것이다.
리더는 조직구성원들에게 현실을 바탕으로 늘 목표를 높게 잡으며 비전을 줄 수 있어야 하지만, 일할 수 있는 동기부여는 물론 조직을 활성화하며 직무에서 에너지가 넘치도록 직무환경도 조성해야 한다.

칭기즈칸, 알렉산더, 나폴레옹, 이순신 등은 전쟁의 역사에서 그들이 한결같이 뛰어난 영웅이지만, 한편으로는 전략적 리더십을 발휘했던 역사에 빛나는 인물이었다.
칭기즈칸의 예만 보더라도 앞에 놓여있는 현실적 제약의 극복을 위해 정복을 통한 경제적 통일만이 초원의 빈약한 물자를 놓고 벌어지는 동족간의 분쟁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분명한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기존의 군사기술을 형편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면서도 철저한 보상체제, 능력위주의 인사와 공정한 이윤배분을 실시했던 당시의 뛰어난 전략가였다.

이와 같이 전략적 리더십을 발휘했던 전략가는 스스로가 처해있는 상황을 직시하면서 명확한 신념과 가치관이 정립되어 있었으며 그 토대위에 전략적 리더십을 가지고 목표에 도전적인 기회와 비전을 제시해 나갔다.
또한 부하에게 함께 나아가야 할 조직의 미래상을 이야기해주며, 업무과제의 실행계획을 세울 때 부하들을 참여시킴으로써 권한위임을 통해 책임감을 주었고, 그 성과에 대한 공은 보상체계를 시스템화하여 부하들이 스스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도록 했다.

※ 손태영 대표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발행인·편집인·발송인: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계관시인,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0개 회원국) 회장, 세계 2,200여개의 현창, 430개가 넘는 명예시민증, 26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 13개 기관에 연구소,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210여(확정 포함) 개에 이르는 명예박사/명예교수 칭호 池田大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