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World's First Internet Letter Newspaper)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128호 2006.4.2.


대한민국의 경제가 점진적으로 호전될 것입니다!!!!!!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간다는 것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개나리 꽃도 피기 시작하였고 봄 꽃들이 자신을 뽐내고 있습니다. 4월 5일은 식목일이자 청명입니다. 자연을 생각하는 한주가 되었으면 합니다.

지난 주에는 공병호 박사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10년 법칙 적용시 가장 중요한 마인드를 요약하였습니다.
1. 삶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가? 절실함이 있는가?
2. 한 우물파기 10년법칙은 20대부터, 더 좋은 것은 10대부터이다. 10년 후를 대비하자. 처음부터 "이 길이다"라는 것은 없다. 그것은 누구도 가르쳐 줄 수 없다.
3.청년실업이 날이 갈수록 증가 하는데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처음부터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경우는 드물며 모든 경험은 소중하다.

백만번의 프로포즈 조용모 강사가 전하는 '환경변화에 따른 자기 혁신 7계명'입니다.
1.직장인은 죽었다. 고용당한다는 개념을 죽여라.(주인정신으로 살아라)
2.자기만의 장점을 살려라.(지금 일하는 방법이 최선이 아니다)
3.인생은 전략이 필요하다.(3년간의 성공지도를 만들어라)
4한 달 중 나의 날을 만들어라.(그 날은 모두 버려라)
5.하루의 10%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투자해라.(목표를 향해 써라)
6.잃어버린 꿈에 불을 붙여라.(지극정성을 다해라)
7.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최고의 보상을 받으리라)

앞으로도 좋은 일들이 많이 전개 될 것입니다. 주식시장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IT 채용도 지속적으로 계속될 예정입니다. 많은 부분들이 긍정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승엽 선수는 일본에서 대활약해 가고 있습니다. 하인스 워드도 방한하였습니다. 저 또한 모두에게 꿈과 희망을 전해드렸으면 합니다. 자신의 미래는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지금 현재 무엇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생각한 대로 반드시 됩니다. 1만의 독자 여러분! 긍정의 힘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를 점진적으로 혁신해 갔으면 합니다.


手中慧(내 손안의 지식 은장도):염증공격 피하는 법

상처로 발생한 급성염증이 3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염증으로 발전.
만성염증은 암, 뇌졸중, 심장질환 등 한국인 3대 사망 원인 질병을 유발.

예방법
칼로리를 적게 섭취한다. 체중이 줄면 염증도 준다. .
들기름, 등푸른 생선 등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한다.
올리브유, 유채씨 기름 등 단일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한다.
비타민 C나 E, 셀레늄 등 항산화제를 복용한다.
식물의 색소 성분에 들어있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섭취한다

기타
뉴스위크지가 “비밀스런 살인자”로 표현할 정도로 세계 의학계는 염증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따라서 염증을 줄이는 성분을 꾸준히 섭취함과 아울러 운동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이밖에 아스피린 등 가끔씩 먹는 진통소염제도 염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SERICEO 내용 中에서 -


[양성혜의 금주의 명언]

행동하는 사람만이 삶을 진정 값진 것으로 만든다.

-헨리 어즈어스 롱펠로-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소나무 중에서 제일은 적송이다.
적송은 나이테가 좁으며 붉다.
나이테가 넓으면 쉽게 자란 나무여서 곧 속이 무르고 쉽게 터진다.

험한 환경에서 자라야 적송처럼 나이테가 좁고 강도가 단단하다.
사람 또한 그러하다.
- 경복궁 복원 책임자 도편수 신응수 선생 -
----------------------------------------------------------------
자식을 어떻게 하면 힘들게 키울 수 있을까를 놓고 자주 고민합니다.
내 자식이 편안하게 자라서 무른 나무가 되길 원치 않으며,
살다보면 어쩔 수 없이 닥칠 수밖에 없는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꿋꿋하게 헤쳐 나갈 수 있는 튼튼한 리더로 자라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어렸을 때 힘들게 산 사람들이
커서 거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젊어 고생은 사서한다는 옛 사람들의 지혜가 새삼 느껴집니다.


[손태영 칼럼]

섬김의 리더십 - 글:손태영 문헌정보(주) 대표이사/前 숙명여대 정보과학부 겸임교수

아날로그 세대에서 권력이 있거나 연장자 또는 부모세대이거나 하면 당연히 권위주의적인 모습을 띠는 수직적 관계에서 리더십이 이루어 졌다. 그러나 수평적 관계인 디지털 네트워크 중심의 신세대의 거센 거부감과 저항에 부딪치면서 적절한 리더십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현실이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은 탈 권위적인 수평적 리더십이 우리 사회의 대세를 이루고 있다. 특히 기업이나 조직이 흔들림 없이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최근 경영학에서는 리더십의 새로운 모델로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을 제시하고 있다.

서번트 리더십은 섬김의 리더십으로 리더가 권력이나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조직 안에 존재하는 유형·무형의 자산의 가치와 그것을 적절히 활용할 줄 알고 있지만, 그보다는 구성원들이 그 어떤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도록 봉사에 초점을 두면서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 봉사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그리고 섬김의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주요 덕목은 구성원들의 욕구를 명확히 잘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 차원 높은 이해심으로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보살펴 줄 수 있는 헌신 봉사의 자세이다. 또한 자원을 관리하며 리더가 함께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개인적 성장을 위해 기회와 자원을 지원해야 한다. 결국 섬김의 리더십은 인간미 있는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다른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뒤에서 도와주고 앞에서 이끌어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리더십의 패러다임이 바뀐 디지털사회에서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방향을 제시하고 의견을 조율하며 구성원들이 업무 수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역할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즉, 구성원들이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하며, 인간적인 배려와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상호간의 경청, 공감, 설득의 과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서번트 리더십이 내부고객을 만족시키고, 만족한 내부고객의 서비스 향상은 외부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므로 장기적으로는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디지털사회에서 보다 중요한 리더십은 전자적인 기계가 아닌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권력이 있고 권위가 있는 리더 일수록 보다 겸손해야 하고 진실이 통하는 ‘신뢰와 믿음’을 구성원들에게 주어야 한다. 진실이 통하는 리더의 겸손은 신뢰와 믿음위에서 자신이 있는 사람들만이 갖출 수 있는 인격이기 때문이다.

※ 손태영 대표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발행인·편집인·발송인: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0개 회원국) 회장, 420여 개에 이르는 명예시민증, 26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210여(확정 포함) 개에 이르는 명예박사/명예교수 칭호 池田大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