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World's First Internet Letter Newspaper)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123호 2006.2.26.


대한민국의 경제가 점진적으로 호전될 것입니다!!!!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대한민국이 2006토리노 동계올림픽에서 빙상의 대약진으로 괄목할 성적을 거두며 세계 톱7에 올랐습니다.
쇼트트랙에서 남녀 간판스타인 안현수와 진선유가 올림픽사에 새로운 금자탑을 세웠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선수와 스탭 모두의 이체동심의 단결된 마음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였다고 봅니다. 동료들의 단결된 모습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런의미에서 이호석에게도 뜨거운 박수를 보냅니다. 진선유는 26일 새벽(대한민국 시각) 토리노 팔라벨라 빙상장에서 벌어진 2006토리노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1,000m 결승에서 중국의 왕멍과 양양을 제치고 1위로 결승선을 통과하여 금메달을 차지했습니다. 여자 1,500m와 3,000m 계주에서도 우승했던 진선유는 이로써 토리노올림픽에서 한국 올림픽 사상 최초로 한 대회 3관왕의 위업을 이룩하게 되었습니다. 남자 5,000m 계주에서도 안현수의 막판 역전 스퍼트에 힘입은 대한민국이 캐나다를 제치고 금메달을 차지했습니다. 대한민국이 올림픽 남자 계주에서 금메달을 딴 것은 1992년 알베르빌 올림픽이후 무려 14년만이며 남자 1,000m와 1,500m를 석권한 안현수는 진선유와 더불어 3관왕이 됐습니다. 자랑스런 대한의 아들, 딸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또한 한반도 깃발 아래 ‘코레아’(COREA)는 하나였습니다. 토리노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남북한 선수단은 지난 11일 ‘스타디오 올림피코’에서 열린 개막식에서 나란히 흰색 방한복 유니폼을 입고 입장해 3만5천여 관중의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남북한 동시 입장은 2000년 시드니올림픽 이후 7번째이고 동계올림픽에서는 처음입니다. 한반도기를 앞세운 남북한 선수단 50여명은 82개 참가국 중 21번째로 입장했다고 합니다. COREA(CORE + A)의 역사가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LPGA에서도 또 한번 태극낭자들끼리의 연장전이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우승컵에 입을 맞춘 이미나였습니다. 이미나는 26일(대한민국 시각) 미국 하와이주 카폴레이의 코올리나골프장(파72)에서 벌어진 미 LPGA투어 시즌 두번째 대회 필즈오픈(총상금 110만달러) 마지막날 올해 처음 풀시드를 획득한 루키 이선화(20·CJ)와 14언더파 202타로 동타를 이룬 뒤 벌어진 연장 세번째홀에서 승리를 따내면서 시즌 첫 승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7월 BMW캐나디안여자오픈에서 미국 진출 후 첫 승을 거둔 이미나는 우승상금 16만 5000달러를 챙기면서 약 7개월만에 또 한번 투어정상에 오르는 기쁨을 누렸다고 합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대한민국은 인터넷과 디지털이 발달한 나라입니다. 그러기에 미래의 성장잠재력은 그 어떤 나라보다도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지금까지의 산업화 사회가 가고, 이제는 디지털 시대입니다. 그러므로 변화에 적응해야합니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퇴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의미에서 모든 면에서 지식과 가치적인 사고가 요구됩니다. 날마다 새롭게 가치창조의 역사를 열어가야 합니다. 또한 단순한 지식이 아닌 지혜의 시대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적 자원이 풍부한 대한민국이 세계의 미래를 리더해 가기 위해서는 전문분야는 물론 기본적인 인격과 자질을 갖추어야 합니다. 세계평화와 인류행복을 위한 준비, 지금부터입니다.


手中慧(내 손안의 지식 은장도):당뇨를 이기는생활수칙 3가지

당뇨는 수술이나 약물로 완치할 수 없는 질병이기 때문에 평상시 생활 수칙이 전문적 치료보다 중요

생활수칙
· 뱃살을 줄여라
두터운 뱃살은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인술린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도록 하므로 당뇨 합병증을 악화시킨다.
· 음식의 당 지수를 따져보라
얼마나 혈당을 빨리 높이는가를 나타내는 ‘당 지수’를 따져서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씹을 때 빨리 단맛이 나는 게 당 지수가 높다.
· 스트레스를 줄여라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은 스트레스에 취약하다.
스트레스를 안 받도록 노력하라.

마음가짐
당뇨는 절제된 생활을 요구하므로 잘만 관리하면 당뇨에 걸리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 환자가 더 오래 살 수 있다. 따라서 당뇨는 하나의 축복이 될 수 있다고 보는 마음자세가 중요하다.

- SERICEO 내용 中에서 -


금주의 명언:미래는 일하는 사람의 것
미래는 일하는 사람의 것이다.
권력과 명예도 일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게으름뱅이의 손에 누가 권력이나 명예를 안겨줄까.

- 힐티 -


[손태영 칼럼]
비포서비스와 정보와의 함수관계- 글:손태영 문헌정보(주) 대표이사/前 숙명여대 정보과학부 겸임교수

자연에서 철새 기러기도 무리를 지어 따스한 남쪽지역으로 날아가다가 쉬어가기 위한 도래지 주변의 호수 또는 육지나 가까운 바다에 잠시 내려 앉아 어느 지역에 맹금류가 많이 모여 있고, 먹을 것이 많은지 또한 지금 날고 있는 방향이 정확한 지를 서로 확인하며 정보를 공유한다고 한다.

인간들도 전문가 집단이나 성공하는 사람들은 정기적인 세미나, 학회, 협회 또는 동료들 간에 술좌석 등을 통해서 자신의 분야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여 경쟁력 또는 삶의 질을 높이는데 비포서비스(Before Service)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것은 통상적으로 고장이 난 제품을 수리해주는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와는 정반대되는 개념을 갖고 있다.

여러해 전에 모 그룹사에서 환경연구소를 설립한다는 기사를 우연히 읽고나서 전 세계의 환경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분야별로 정리해서 팩스로 보내주었더니 해당 연구소에서 발주를 내어 연구소에서 필요한 물량전체를 공급한 사례가 있다. 또 대학에서 컴퓨터관련 과목의 경우는 학생들 간에 특히 편차가 심해서 미리 강의 시작 전 첫 시간에 A4용지 한 장에 꼭 배우고 싶은 것, 가장 잘 알고 있는 것, 가장 배우기 싫은 것 세 가지를 익명으로 적어 제출하도록 해 그 정보를 토대로 공통분모를 알아낸 후 강의를 하였는데 학생만족도는 물론 교수평가에서 최고가 나온 사례도 있다.

판매한 제품의 경우 불만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전화 또는 메일로 상품에 대한 이상 유무를 체크하고 제품에 문제가 있으면 직접 방문해서 수리, 부품교환 및 기타 점검을 해주거나 아파트의 경우 고객이 입주하기 전에 입주자의 취향을 미리 파악해 취향대로 인테리어의 마감재를 달리하며 고객을 만족시켜준다면 그것도 비포서비스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비포서비스가 알려지면서 그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데 국내의 모 마트는 날씨정보를 받아 판매물량과 메뉴 조정으로 비가 오는 날이면 도시락, 김밥, 아이스크림, 음료의 발주량을 10~15% 감소시키고, 제품의 평균재고일 수를 15일에서 10일로 줄여 물류비를 절감하였더니 매출액이 전년 대비 20% 증가한 사례도 있다.

비포서비스는 자신의 직무와 관련하여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모으고 해석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리스크로 나타날 수 있는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더 나아가 그 어떤 목적을 달성하고 수익성을 가져오는 부가가치로 연결시킬 수 있는 신 개념의 서비스로, 비포서비스와 정보의 함수관계는 개인이나 기업 또는 조직에서는 충분조건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 되고 있는 것이다.

※ 손태영 대표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발행인·편집인·발송인: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0개 회원국) 회장, 420여 개에 이르는 명예시민증, 25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210여(확정 포함) 개에 이르는 명예박사/명예교수 칭호 池田大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