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인터넷 편지 신문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58호 2004.10.13.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립니다.
모처럼 일찍 퇴근하여 아내와 같이 산책을 하였습니다. 가을 바람이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가을 바람과 함께 별들이 서로 빛을 내고 있습니다. 가끔은 가족을 위한 배려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너무 앞만 보고 가기에 가족의 소중함을 모르지만 정작 소중한 것은 가족입니다. 모두가 자신을 떠나더라도 가족만큼은 가장 어려운 시기를 같이 합니다. 그러기에 그 소중함에 대한 감사를 때로는 모릅니다. 그러기에 한번씩 가족과 영화도 보고, 최근에는 서울국제공연예술제가(부산에는 부산국제영화제) 계속되고 있으므로 공연을 관람하는 것도 좋은 시간이 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것이 다음의 일을 위한 재충전의 시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교육 소개 - R&D전략과 성과관리

꼭 참석하고 싶은 특강이나 참석할 수 없어 소개드립니다.

최근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와 글로벌 경쟁이 더욱더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업의 투자효율성이 어느때보다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어, 니치마켓을 주요타겟으로 하고 있는 우리IT중소벤처기업은 R&D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철저한 계획수립과 점검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우리연합회에서는 IT중소벤처기업 R&D 부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전략, 계획수립 등 “R&D전략과 성과관리” 특강을 아래와 같이 실시하오니, 관심 있는 기업의 많은 신청을 바랍니다.

- 아 래 -

O 일 시 : 2004. 10. 15(금), 14:00~17:00(3시간)
O 장 소 : 섬유센터 17층 중회의실 (삼성동)
O 대 상 : IT중소·벤처기업 임직원
O 주 제 : IT중소벤처기업을 위한 “R&D전략과 성과관리”
O 강 사 : 조민호 포스데이타 수석컨설턴트
O 참가비 : 무 료
O 신청기간 : ~ 10. 14(목) 까지
O 신청방법 : 온라인접수(www.picca.or.kr)
또는 이메일(swlee@picca.or.kr)
O 문 의 : 경영지원팀 이성우 대리(02-2140-3272)


변화와 혁신에 있어서 최고 경영자의 역할 - 장 석주님편

■ 변화를 망치는 8가지 실수들

변화를 추구할 때 저항만이 변화를 망치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조의 파워가 크다고 하여 가장 큰 이유로 대두되고 있지만, 이 외에도 변화를 망치는 실수는 많다.

첫 번째 실수, 자만심을 방치한다.
두 번째 실수, 혁신을 이끄는 강력한 팀이 없다.
세 번째 실수, 5분 안에 설명할 수 있는 비전이 없다.
네 번째 실수, 비전을 전사적으로 전파하지 못한다.
다섯 번째 실수, 방해물, 특히 무사안일주의 관리자를 방치해 둔다.
여섯 번째 실수,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다.
일곱 번째 실수, 샴페인을 너무 빨리 터트린다.
여덟 번째 실수, 새로운 제도를 조직문화로 승화시키지 못한다.

과거 안정적인 기업 환경에서는 이러한 실수는 기업에 있어서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들에게 이러한 실수는 치명적일 것이다.

■ 최고경영층의 역할

1) 솔선수범 - 혁신의지 실천

우리는 앞에서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솔선수범은 저항의 수준을 낮추는 방법이 된다고 했다. 익히 알겠지만 옛말에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라는 말이 있다. 회사의 최고경영자 뿐만 아니라 최고경영층을 형성하고 있는 임원들이 적극적으로 변화와 혁신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야 아래 부서장들과 중간관리자들도 변화에 적극 동참하게 된다.

2) Change Sponsor(변화 후원자)

현장의 직원들은 신선한 아이디어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들을 직원들힘만으로 표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이러한 직원들에게 그들의 아이디어를 표출할 수 있는 정신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3) 비전과 전략의 제시

최고경영자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변화의 방향을 제시하는 비전과 전략의 수립이라고 할 수 있다. 리더는 자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를 이끌어 가는지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한다. 아니라고 판단되면 바로 방향을 바꾸는 과감한 결단력을 발휘해야 한다.

※ 장 석주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