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인터넷 편지 신문 -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30호   2004.3.24.

 

안녕하십니까?

2001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클리츠 美 컬럼비아대 교수는 "한국에서의 정치적 격변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현 시점에서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경제에 충격이 가해지도록 해서는 안된다"면서 "국민소득 2만달러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제주체가 생산성 향상에 적극 나서야 한다" 주문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제를 다함께 혁신해야 되겠습니다.        


금주의 명언

최고 경영자의 역할은 기업의 사명을 생각하고,그것을 정의하고,그것을 명백하고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

 

북리뷰:20세기 정신의 교훈 제2장

제2장에 나오는 가장 핵심 내용입니다.

제2장 인류사의 무대에서(소프트 파워를 선택할 때)
이케다:특히 “연방의 유지, 쇄신, 개혁은 소연방 대통령으로서 가장 큰 정치적, 윤리적 과제였다.”라는 말씀이 가슴 깊이 와 닿습니다. 이것은 일에 대처하는 고르바초프씨의 자세와 입장이 ‘열린 마음’, ‘열린 대화’에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여기에서 흔들림 없는 인격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인격의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열린 인격’만이 국내외를 불문하고 모든 다툼을 해결해 가는 소프트 파워의 가장 크고 불가결한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4년 전에 하버드 대학에서 했던 강연에서 소프트 파워에 대해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발언자 가운데 한 사람인 동 대학의 조셉 나이 교수가 “소프트 파워란 협조하는 마음을 말한다”라며 정곡을 찌르는 말을 했습니다. 서로 마음을 열고 대화하며,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상호 협조하면서 공존·공영해 가는 자세···. 이런 입장을 갖지 않는다면 분쟁의 근본적인 해결은 그림의 떡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