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박사의 행복레터 제242호


2009.5.17.




Happiness Letter - 평화, 교육, 행복을 실천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World's First Internet Letter Newspaper)

World Peace, Human Happiness



 

한반도의 평화와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나는 대한민국에 장기투자를 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세계 세번째 '신종플루' 유전자 규명(미국 유전자 은행 등록)

 

 

♧ 변화 이야기 : 오해와 이해 그리고 사랑 

 

5 - 3 = 2
2 + 2 = 4
어떤 오해도 3번만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고,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것이 사랑이다.


 

※ 차이를 좁히고 이해를 넓히는 7가지 단계
1.갈등의 필연성을 인정한다


  - 인간관계에서 갈등은 필연적이며 모든 갈등는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2.차이에서 좋은 점을 찾아본다


  - 세상은 서로 다른 7음계와 7가지 색이 서로를 간섭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아름답다.
3.문제가 되는 사람 한 명을 선택한다


  - 최근 다르다는 것 때문에 갈등을 겪고 있는 사람 한 명을 찾아본다.
4.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찾아본다


  - 나와 다르다는 것 때문에 나쁘다고 생각되는 그의 생각이나 행동 한 가지를 선택한다.
5.흑백 논리로 판단하지 않는다


  - '옳다', '그르다'는 식의 흑백논리로 판단하기보다 상대의 관점에서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아본다.
6.그가 바라는 바를 찾아본다


  - 그의 입장에서 그가 나에게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찾아, 내가 그에게 바라는 것과 비교해본다.
7.공통점을 찾아 감정을 표현한다


  - 상대를 판단하기보다 공통점을 찾아보고 공통점을 기반으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한다.

 

 

◈ 인생초(지은이 : 池田大作)



청년 

 

한 나라의 흥망성쇠는 차대(次代)를 담당할 청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 나라의 청년이 어떠한 지도자 밑에서 어떠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가. 또 어떠한 인생관 사회관을 배양하여 얼마만큼의 기세로 나아가고 있는가. 이것이야말로 국가의 내일을 위한 도표(道標)이다.

 


◈ 21세기를 여는 대화(대담 : 아널드 J. 토인비, 이케다 다이사쿠, 펴낸곳 : (주)화광신문사)


 



출판 자유의 한계

 

이케다 : 언론과 출판 등 표현의 자유는 근대적인 법치국가에서는 원칙적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자유는 일단 발표된 출판물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성의 측면에서 그 한계가 문제입니다.(중략)

 

토인비 : (중략) 실제로 저는 집에서나 사무실에서 서류함에 자물쇠를 채우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밀 서류도 없습니다. 누가 들어와서 서류를 보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나는 그렇게 하기를 좋아합니다. 사실 이런 개방성이 근대과학을 크게 발전시킨 요인입니다.(중략)  

 

※ <21세기를 여는 대화>는 세계 여러나라의 대학교에서 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발행인 / 편집인 / 발송인 : 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池田大作(이케다 다이사쿠) : 계관시인, 세계계관시인, 세계민중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2개 회원국) 회장, 세계 2,200여 개의 현창, 610여 개의 명예시민증, 27개의 국가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 13개 기관에 연구소,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 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인간학 '인물 에세이' 400편, 해외 식자와의 대담집 43점, 해외 출판 35언어로 1000점,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260여 개의 명예학술칭호(명예박사 등)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