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평가에 근거한 미래성장형 주식에 투자한다.

기업가치평가와 관련해서는 기업가치평가사마다 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고 평가 방법도 다르다. 따라서 여기서는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전문적인 기업가치 평가 방법을 알고자 하는 분은 기업가치평가사 과정을 수강하기 바란다.

나도 본질적으로 기업가치평가뿐만 아니라 가치평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기업가치평가사 교육을 수강하고 합격하였다. 그리고 보수교육도 받은 바가 있다. 내가 전 세계의 주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기업가치평가 방법을 단순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순자산을 발행주식총수로 나누어 자산가치를 산정한다. 매출을 근거로 한 영업이익을 입력한다. 그리고 자본환원율을 산입하여 수익가치를 산정한 후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일정 비례로 하여 본질가치를 산정한다.

필자는 여기에 덧붙여 기업의 성장성 등을 감안하여 성장 배수를 개인적인 판단 근거에 의거해서 입력한다. 그러면 매입하고자 하는 주식의 목표 가격이 나온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기업의 미래 성장성이다. 개인적으로는 기업가치평가를 과신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유인 즉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는 기업의 가치평가는 이미 과거의 평가라는 사실이다.

그러면 미래에도 그럴까?

답은 절대 그렇지 않다.

그러하기에 미래성장형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에 성장하는 기업은 일시적인 급락이나 하락은 있을 수 있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매입가를 돌파하여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나도 기업가치평가를 먼저하고 난 후 미래성장형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때로는 선투자를 먼저하고 후에 기업가치평가를 하는 경우도 있다. 투자에 있어서 종목이 아무리 좋고, 시기가 급하다고 해도 이러한 점은 반드시 고쳐야 하는 부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