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의 마이너스도 자신의 돈이다.

주식 투자 시 종목이 하락하는 경우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한 이유로 자신이 돈을 잃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나는 다르게 생각을 한다.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것은 인정을 하지만, 투자금을 잃었다고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마이너스인 경우에는 매도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매수 전에 기업가치평가를 하고 들어가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개인투자자는 손절을 한다. 손절은 어느 때는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사전에 기업가치평가를 하고, 매수를 한다면 계좌가 마이너스가 되어도 바겐세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계속 매수를 할 수 있다. 그래서 계좌의 마이너스도 나의 돈에 포함되어 합산해야 한다. 그리고 수익이 나는 시점에 매도를 하면 된다.

이런 점에서 주식에 투자하는 것과 주식을 도박처럼 하는 것은 다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