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World's First Internet Letter Newspaper)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186호 2007.6.10.


한반도의 평화와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호전될 것입니다!!!!!!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민동국님께서 올려주신 삶에 관한 명언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진실 없는 삶이란 있을 수가 없다. 진실이란 삶 그 자체인 것이다.
- 카프카 -

♥ 산다는 것은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일이다.
- 루소 -

♥ 내가 아직 살아있는 동안에는 나로 하여금 헛되이 살지 않게 하라.
- 에머슨 -

호국과 민주주의의 뜻 깊은 6월!
무엇을 위한 삶인가를 자문해 봅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 手中慧(내 손안의 지식 은장도):부도 인생 vs 부자 인생

부도 인생
오늘 할 일을 반드시(?) 내일로 미룬다
사람에 대한 신뢰지수 제로(0)이다
나만 옳다는 그릇된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부자 인생
한번 결심하면 즉시 실행에 옮긴다
어떤 경우에도 사람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한다

악마의 달력엔 tomorrow라고 쓰여 있지만 천사의 달력에는 just now라 적혀 있다고 합니다.
인생 부도의 확실한 지름길인 게으름, 정리해고 1순위입니다.

- SERICEO 내용 中에서 -


♣ 위즈덤하우스 금주의 명언('마이 히어로' 中에서)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을 한번 실천해 보세요. 내일 당장 변화가 오지 않더라도 차이는 분명 생깁니다. 그것을 시작하는 것이 바로 변화의 첫 걸음입니다.


★ 池田大作 박사님의 스피치 명언(화광신문 내용 中에서)

자신이 놓인 곤란한 상황에 맞서 싸움으로써 우리 가슴 속 깊은 곳의 힘이 자란다. 그 용기는 생존의 싸움 속에서 더욱 연마된다.

- 네덜란드 화가 고흐 -


自然과의 對話 - 이케다 다이사쿠 사진전
일시:2007.6.15(금) ~ 6.29(금) Open:10:00 ~ Close:18:00
장소:울산종합운동장 특설전시장
주최:한국SGI 연합뉴스
후원:문화관광부 환경부 울산광역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국예총 KBS울산 울산방송 경상일보


◈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인생은 B to D 이다.

여러 가지 인생에 대한 정의 중
인생은 B to D라는 말이 가슴에 다가온다.
B는 Birth(태어남)이고, D는 Death(죽음)이다.
즉 인생은 태어났다가 죽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럼 B와 D 사이에는 무엇이 있는가?
C가 있다. C는 무엇인가?
바로 Choice(선택)이다.
즉 인생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선택하는 대로 되는 것이다.

- 최염순 신작 ‘미인대칭비비불’에서 -

셰익스피어 말대로 세상에 절대적으로 좋고 나쁜 것은 없습니다.
우리의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행복해 지려고 마음먹은 만큼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 것은 외부 환경이 아니라
그 환경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나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 [최인식 칼럼]

앨빈 토플러의 강연 내용 - 글:최인식 한국건설일보 국장

“마케팅, 재무 등으로 나뉘진 ‘기능적’ 기업 조직을 ‘수평적’ 조직으로 개혁할 수 있는 기업만이 미래의 부를 창출할 수 있다” ‘제3의 물결’의 저자인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5일 서울 코엑스 컨벤션홀에서 ‘변화의 속도를 뛰어넘는 기업으로’를 주제로 한 특별강연에서 “미래 사회는 시간ㆍ공간ㆍ지식의 세가지 관점에서 오늘 날과는 확연히 다른 사회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이 역설했다.

그는 “수평적 조직이란 기업의 임직원이 부서나 직위에 구애 받지 않고 조직 내의 누구와도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조직”이라고 정의했다.

토플러는 “시간ㆍ공간ㆍ지식 중에 지식이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를 가장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지만 정작 우리는 지식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다”며 “지금 알고 있는 지식이 얼마만큼 유용한지, 과연 진실한지를 자문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 이유로 “이제 모든 지식은 수명이 한정돼 있고, 유용 지식이 무용 지식(Obsoledge)으로 바뀌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무용 지식은 토플러가 자신의 저서 ‘부의 미래’에서 창안한 신조어로, 변화로 가치를 상실했거나 이미 거짓이 되어버린 생각이나 가정을 말한다. 그는 “오늘날 적지 않은 경영자들이 무용 지식을 근거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시속 50마일의 속도로 달릴 수 있는 비즈니스라는 자동차 앞에 시속 10마일의 속도로 달리고 있는 정부 관료주의가 가로 막고 있는 형국이 한국에서 전개되고 있다”며 한국 정부에 관료주의를 타파할 것을 조언했다. 그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정보기술(IT) 비즈니스가 수 십년 전에 만들어진 법과 제도에 의해 규제 받고 있다며 법과 제도를 현실에 맞게 바꿀 것을 당부했다.

그는 “미래의 부는 창의성을 북돋우는 교육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국가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한국이건 미국이건 교육 시스템이 과거 산업화 시대에 공장에서 제품을 찍어내는 사람을 양성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비판했다.


◈ [공병호 박사님의 E-mail 中에서]

탁월한 아이디어를 찾는 법

‘멋진 아이디어’ 누구나 찾아내기를 바라는 것이지요.
저명한 경영학자와 경영컨설턴트들은 어떻게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까.
여기서 ‘빅 무’는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뒤흔들어 놓을 수 있을 정도의 파격적인 혁신을 일컫는 신조어를 말한다. 모두 6가지를 정리해 본다.

1. 질이 아닌 양에 초점을 맞춘다.
사람들은 대개 독특한 단 한의 아이디어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 하나를 찾기 위해 조금 덜 떨어지지만 재미있고 유용하며 그럴듯한 아이디어를 외면하거나 지나쳐 버리게 된다. 그러나 작은 아이디어가 엄청난 아이디어로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므로 모든 아이디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2. 모두 모은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무엇이든 적어둔다. 흥미로운 것이 눈에 띄면 무조건 써둔다.
당연히 주변에 언제나 필기구와 메모지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메모한 아이디어를 차곡차곡 모아 두었다가 다시 살펴보면 진짜 뛰어난 아이디어를 찾는 데 결정적인 도움이 된다.

3. 안전지대 밖으로 나간다.
신선한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가장 유용한 방법은 아이디어를 찾아나서는 것이다.
주로 잡지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는 편이라면 잡지 판매대를 찾아가 평소에 즐겨보지 않는 잡지를 고른다. 환경론자라면 무기에 관한 잡지를, 정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과학 잡지를 사라. 책의 장르도 바뀌 보라. 평소 역사서를 탐독하는 편이라면 이번에는 로맨스 소설을,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실용서를 선택해 본다. 미처 생각지 못했던 곳으로 눈을 돌려보자. 익숙지 않은 새로운 영역에서 많은 것을 발견할 것이다.

4. 여행한다.
여행은 견문을 넓혀줄 뿐 아니라 깊이를 더해 준다. 새로운 아이디어의 적은 익숙함이다. 새로운 곳으로 떠나라. 그럴 여유가 없다면 실제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처럼 안내 책자를 읽어본다.

5. 손을 뻗어 다른 사람과 교류한다.
만나고 싶은 사람의 리스트를 작성하라. 리스트에 적어놓은 이들에게 주기적으로 전화를 걸어 대화를 나누는데, 이에 빠뜨리지 말고 던져야 할 질문이 하나 있다. “뭐, 새로운 소식 없나요?”

6. 배운다.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갖추게 되면 좀 더 마음을 활짝 열게 될 것이다.
학습을 통해 새로운 것은 발견하기 시작하면 일상 업무에서도 자연스럽게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눈을 갖게 된다.

출처: 세스 고딘, 톰 피터스, 말콤 글래드웰, <빅 무(The Big Moo)>, 황금나침판.
재인용, 박태일, <비즈니스 교양>.


※ SERICEO, 위즈덤하우스, 화광신문사, 조영탁 대표이사, 최인식 국장, 공병호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발행인·편집인·발송인: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계관시인,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0개 회원국) 회장, 세계 2,200여개의 현창, 530개가 넘는 명예시민증, 26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2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 13개 기관에 연구소,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인간학 '인물 에세이' 400편, 해외 식자와의 대담집 50점, 해외 출판 35언어로 860점,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232개(확정 포함)에 이르는 명예학술칭호(명예박사/명예교수 등) 池田大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