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인터넷 편지 신문 -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20호 2004.1.14.
안녕하십니까?
변화에 대한 내용이 세간에 많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변화관리(Harvard Business Review Paperback 2 )를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구조조정이란 마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의사는 치과수술을 하고 다른 의사는 부러진 발을 치료하고 또다른 의사는 담석제거 수술을 하는 격이다. 인체 각 부위의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많은 수술을 받은 환자는 충격으로 죽어버릴 가능성이 크다.] 우리도 변화에 있어서 깊이 생각해야 되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전체관에서 볼수 있는 지혜의 눈을 키워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점진적인 방향으로 변화를 선도해 나가야 되겟습니다. 우리의 승리를 위하여.......
금주의 명언
새로운 대건축은 하룻밤에 완성되지 않는다.
- 케네디 대통령 -
북리뷰:IT경영전략(Harvard Business Review Paperback 6)
인간 중심의 정보관리를 위한 세가지 원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정보는 다양한 의미를 수용하면서 여러 가지 방향으로 진화한다. IT 전문가들은 '고객', '제품'처럼 공통적인 개념의 정의를 이끌어 내려고 하지만 , 대부분의 정보는 확실한 개념 경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정보를 단순화시켜 컴퓨터에 맞도록 변화시킬 것이 아니라, 인간을 중심으로 정보를 재구성하여 인간에게 친숙한 복잡성을 견지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2.사람들은 정보를 순순이 공유하려 들지 않는다. 서로 다른 부서의 전문가들, 또는 일선 종업원들이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기술을 활용할 것이라는 생각은 경영자들이 범하는 가장 큰 오류이다. 3.IT 시스템이 변한다고 해서 기업의 정보 문화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 기술이 스스로 기업을 변화시키지는 못한다. 한 회사의 정보 문화를 바꾸려면 정보와 관련된 기본적인 행동, 태도, 가치, 경영 기대치 및 인센티브를 함께 바꾸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