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92호 2005.6.22.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날씨가 많이 무더워졌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삼성경제연구소로부터 책을 한권 증정받았습니다. 앞으로는 독서에 더욱 관심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계속해서 블루오션이 연재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오션 최고경영자(CEO) 과정도 개설이 됩니다. 저는 간단하게 생각하고 싶습니다. 가장 쉽게 설명하자면 아침에 출퇴근 시간대에 일찍 출근하는 것도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침에 일찍 출근하게 되면 교통대란없이 출근하게 되며, 출근시에도 책 등을 볼 수 있는 시간을 창출해 냅니다. 아주 사소한 것에도 우리는 경쟁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어떻게 하면 편하게, 편리하게, 효과적으로 할 것인가를 생각합니다. 어쩌면 창의성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윤 송이 SK텔레콤 CI본부장은 한경에세이에서 "창의력과 창의적 활동에서 얻어지는 각종 무형자산은 사회적 관심과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때만 확보할 수 있는 귀중한 자원이며, 또 미래를 조망하고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데 필수적이다."라고 하였습니다. 각자가 어떻게 하면 창의력을 발휘하여 가치있는 삶을 살 것인가 생각해보는 것도 좋으리라고 생각됩니다.


手中慧(내 손안의 지식 은장도):事大事小(사대사소)

힘이 없을 때에는 강자에게 잠시 머리를 숙여 훗날을 도모하고(事大), 강할 때에도 힘없는 사람의 불손함을 아량으로 받아들여(事小)야 한다.

유래:맹자가 제나라 왕에게 “큰 힘을 가졌음에도 작은 힘을 가진 자에게 머리를 숙일 줄 아는 事小는 어진 자들의 행동 양식이요, 힘이 없을 때 힘있는 자에게 머리를 숙이는 事大는 지혜로운 자들의 생존방식”이라고 말한 데서 나왔다.

활용TIP:부하를 질책할 때, 事大事小!!‘훗날 내가 리더가 되면, 그런 행동은 하지 않을 꺼야!(事大)’혹시, 그런 생각 잊으셨어요? 부드러운 질책으로 진정한 감성리더가 되는 방법, 事小입니다.

- 자료제공:삼성경제연구소 지식경영실장 강 신장 상무(SERICEO 내용 中에서) -


금주의 명언

무기나 가문에 비한다면 정의는 훨씬 숭고하다.

- 미국의 여류시인 에밀리 디킨슨(1830 ~ 1886) -


For U & 칼럼:블루오션(Blue Ocean)

미래에는 무엇에 가치를 두는 세상이 될까요?

아마도 가치창조가 새로운 시대의 흐름으로 되지 않겠나 예견됩니다.
가깝게는 “피 튀기며 싸울 필요 없다.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차별적 가치를 제공, 경쟁이
무의미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라.”고 하며 생존을 위한 싸움이 계속 될 것이며, 길게 보아
서는 가치창조의 창가학회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가치혁신(Value Innovation)론의 창시자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프랑스 인시아
드 경영대학원)의 저서인 "블루오션전략(Blue Ocean Strat egy)"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역
사상 최다 언어 번역 기록을 세운 책으로,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이 노무현 대통령에게 권
한 것으로도 화제가 되었으며,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 김쌍수 LG전자 부회장 등 정재계
리더들이 탐독한 유명한 책입니다.

세계의 모든 기업은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이후 항상 경쟁관계로 대변되는 레드오션(Red
Ocean) 에 집중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레드오션의 경우 더욱 치열한 경쟁관계와 악화
되는 수익구조, 감성과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함으로써 장기간 시장유지를 하기가 어렵
습니다. 이에 레드오션과 반대되는 개념이 블루오션으로 이는 기존의 업체들이 점유하고
있는 타겟시장이 아닌 전혀 새로운 시장을 의미합니다.

블루오션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가치의 혁신입니다.(여기에서 가치란 사업이나 제품
이 사용자들에게 필요했던 이유 -효용성- 그 자체를 재규명하는 것이다.) 108개 기업을 대
상으로 10년동안 연구한 결과 신상품의 14%만이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들 14%의 제품이 조사대상 기업수입과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38%와
61%에 달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블루오션 전략은 모방되기 쉽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방자들을 따돌리기 위해서는 제2의
가치창조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경쟁자의 전략캔버스에 가
치곡선을 모니터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치곡선 모니터링은 언제 가치혁신을 해야 할지를
보여주는데 우리의 가치곡선이 경쟁자들의 것과 비슷한 형태를 나타내기 시작하면 이것은
또 다른 블루오션을 창출해야 한다는 경보가 된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미래에는 가치혁신을 넘어 가치를 창조하는 블루오션 전략이 더욱 필요하리라고
판단됩니다. 가치창조는 창가학회(創價學會:가치창조를 위한 학회라는 의미)에서 이미
1930년부터 일관되게 실천해 온 내용입니다.

이케다 SGI회장은 2000년 3월 16일 창가학원 졸업식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희망을 잃은 인간은 어리석습니다. 인간만이 희망을 창조해 갈 수 있습니다. 제군은 ‘희망
왕’이 되어 주기 바랍니다. 희망이 없으면 자신이 희망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이 행복입
니다.‘희망’을 만들어 갑시다! 어떠한 절망적인 상황에 처했다 해도 거기서 평화의 방향으로
희망의 방향으로 승리의 방향으로 끝까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승리해 갈 수 있습니다. 만
들어 갈 수 있습니다. 혼으로써 그 방향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치 창조하여 나타
냅니다 ― 이것을 ‘창가(創價)’라고 하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미래, 일류를 향하여.......


■ 발행인·편집인·발송인: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0개 회원국) 회장, 420여 개에 이르는 명예시민증, 23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200여(확정 포함) 개에 이르는 명예박사/명예교수 칭호 池田大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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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박사조만장자 2019-10-23 16: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