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89호 2005.6.1.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피스레터 89호를 작성하였는데 컴퓨터 조작 실수로 날리게 되어 다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가끔은 이럴때 망설이게 됩니다. 하지만 금새 다시 작성하게 됩니다. 이번 주에는 SERI(삼성경제연구소) SUPREME SOCIETY 정기모임에 참가하였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놀부에 대해 몇가지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상차림을 한다는 것(보통은 식탁을 그대로 사용)과 고객에게 깨끗한 서비스를 위해 손님이 조금 기다리는 한이 있더라도 상을 깨끗이 치운후 손님을 받는다는 것(보통은 손님을 받기에 급급함)과 끝으로 손님이 한 젓가락이라도 입에 댄 음식은 버린다는 것(보통의 경우에는 재사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변화되어 가는 디지털 문화에 대한 의견수렴이 있었습니다.

무엇이든지 자신이 타인(고객)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타인(고객)이 무엇이 필요한지, 괴로워 하는 것은 없는지 물어보세요? 단순히 상품을 판다거나, 조직의 목표 달성만을 생각하지 말고 넓은 마음으로 상대방을 배려해 갔으면 합니다. 그러면 자연적으로 자신의 길도 열려갑니다. 결국은 타인(고객)의 행복이 자신의 행복으로 됩니다. 그것도 반드시.......


手中慧(내 손안의 지식 은장도):厚顔黑心(후안흑심)

두꺼운 얼굴에 검은 마음이란 뜻으로 부끄럼 없이 80 들어서는 부정적 의미보다 긍정적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유래:오래 전부터 중국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말로 1911년 지식인 리쭝우(李宗吾)가 ‘공론일보’를 통해 ‘후흑학’을 발표하면서 중국 대륙은 물론 대만에까지 널리 퍼지게 됐다.

활용TIP:大義를 생각한다면! 厚顔黑心 사소한 이해관계로 ‘소중한 것’을 놓치고 계시지는 않으시죠?
조직의 大義를 이루고자 할 때는 ‘厚顔黑心'의 태도가 가끔은 필요합니다.

- 자료제공:삼성경제연구소 지식경영실장 강 신장 상무(SERICEO 내용 中에서) -


금주의 명언:용기 없이는 행복은 없다

프랑스의 대사상가 루소(1712 ~ 1778)의 <에밀>에는

"용기가 없으면 행복을 얻을 수 없다.
투쟁 없이는 미덕이란 있을 수 없다."

용기 없이는 행복은 없다.
인생의 가치를 만들 수 없다 - 이것이 철칙이다.

- 이케다 다이사쿠 -


부족함과 행복 - 희망편지 편

행복이란 만족한 삶이라고 했습니다.
자기가 만족할 수 있으면 무엇을 먹든, 무엇을 입든, 어떤 일을 하든 그건 행복한 삶입니다.

우리의 불행은 결핍에 있기보다 부족하다고 느끼는 결핍감에서 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것도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느끼는 상대적인 결핍감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첫째, 먹고 입고 살고 싶은 수준에서 조금 부족한 듯한 재산.
둘째, 모든 사람이 칭찬하기에 약간 부족한 용모.
셋째, 자신이 자만하고 있는 것에서 사람들이 절반 정도밖에 알아주지 않는 명예.
넷째, 겨루어서 한 사람에게는 이기고 두 사람에게 질 정도의 체력.
다섯째, 연설을 듣고도 청중의 절반은 손뼉을 치지 않는 말솜씨가 그것입니다.

그가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들은 완벽하고 만족할 만한 상태에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 조금은 부족하고 모자란 상태입니다. 재산이든 외모든 명예든 모자람이 없는 완벽한 상태에 있으면 바로 그것 때문에 근심과 불안과 긴장과 불행이 교차하는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적당히 모자란 가운데 그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나날의 삶 속에 행복이 있다고 플라톤은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늘 없는 것, 부족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하며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되 만족할 줄 아는 사람에게 찾아옵니다.
행복은 물질적 풍요가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만족할 줄 아는 마음에서 생긴다는 것을 그분들은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가장 중요한 사람에겐 완벽을 축구하되 완벽할 수 없다는 "완벽증후군"을 우리에게서 멀리 털어내는 것입니다.

당신은 알고 있습니다.
누군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말들을 듣고, 그 좋은 행위를 통해 겸손해 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 또한 저러한 모습으로 살고 싶다는 긍정적인 욕심을 부리는 것은 좋은일 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금 그러한 것을 충족시킬 수 없는 것에 대해 조급해 하거나, 자신을 나약하거나 부족한 존재로 자학을 한다면, 그러한 좋은 모습은 당신의 곁을 멀리 멀리 떠나간다는 사실....

서두르지 말고, 조금씩 채워가는 즐거움을, 그 행복을 당신의 삶의 좌표로 삼아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에게는 서둘러서 소비해야 할 에너지의 양이 그만큼 줄어드는 것이고, 당신은 점점 차오르는 기쁨과 행복을 만끽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희망 편지 中에서 -

※ 희망편지와 추천해 주신 신준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발행인·편집인·발송인: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0개 회원국) 회장, 400여 개가 넘는 명예시민증, 23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190여 개가 넘는 명예박사/명예교수 칭호 池田大作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행복박사조만장자 2019-10-22 0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