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인터넷 편지 신문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67호 2004.12.18.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오늘은 오기장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느날, 무후왕이 오기에게 물었다. “싸움에서 승리를 결정짓는 요인이 무엇이오?” “평소에 조직을 얼마나 철저하게 통제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무후왕이 “군대의 수가 중요한 요인이 되지 않겠소?”라고 반론을 제기하자, 오기는 이렇게 말했다. “군령이 확실하고 상벌 제도가 공평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진격하라고 명령해도 진격하지 않을 것이며 멈추라는 명령에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그렇다면 제 아무리 100만이 넘는 대군이 있다 한들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 장수와 병사가 하나가 되어 생사를 같이 하고 적이 이간질을 해도 흩어지지 않고 아무리 싸워도 지칠 줄 모르는 군대를 만든다면 어떠한 적과 싸운다 해도 절대 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조직관리가 아무리 중요해도 그것만으로는 승리를 거두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자』에서는 전략전술에 대해 심혈을 기울여 다루고 있습니다. 『오자』에서 말하는 전략전술의 특징은 유연한 사고법입니다. 승리를 거두는 작전의 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장의 기량과 재능을 철저히 조사하고 상대의 행동에 따라 임기응변으로 대응한다. 그러면 힘들이지 않고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오기장군처럼 도전하여 반드시 승리하겠습니다.


금주의 명언

누구보다도 도전해야 리더입니다.

-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380여 개에 이르는 명예시민증, 23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180여 개가 넘는 명예박사/명예교수 칭호 池田大作 -


무슨 일을 하든 멈추지만 않는다면 - 예 병일님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4.12.16)

공자 가라사대, "멈추지만 않는다면 얼마나 느리게 가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
남들보다 똑똑할 필요는 없다. 나는 고졸자이다. 성별이나 인종 등은 하고자 하는 것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고려해야 할 것은 '얼마나 끈기가 있는가'다. 멈추지 마라. 멈춰버린다면 실패는 자명한 일이다.
- 왈리 아모스(엉클 왈리스 머핀사의 창업주)의 '일과 삶, 끝까지 멈추지 마라' 중에서 (코스트코 커넥션, 11p, 2004년 겨울호) -

무슨 일을 하든 멈추지만 않는다면...
반드시 항상 빨리 가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 여건에 맞게, 주변 상황에 맞게 때로는 천천히 갈 수밖에 없을 때도 있고, 멀리 돌아서 가야할 때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중간에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도달할 수 있습니다.
내가 성취했던 무언가를 떠올려보면 정말 그랬던 것 같습니다. 비록 작은 성취였지만, 그건 내가 멈추지 않고 계속 걸어갔기 때문이었습니다.
정말이지, 멈추지만 않는다면 얼마나 느리게 가는지는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예병일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