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World's First Internet Letter Newspaper)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175호 2007.3.25.


한반도의 평화와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호전될 것입니다!!!!!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마린보이' 박태환 선수가 호주 멜버른에서 기적같은 역전 드라마를 연출하여 금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TV 속의 역전극은 마음 속 깊이 후련하게 만들었습니다. 박태환은 25일 멜버른 로드 레이버 아레나에서 펼쳐진 제12회 국제수영연맹(FINA)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자유형 400m 결승에서 3분44초30으로 1위로 골인, 터치패드를 찍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또한 24일에는 김연아 선수가 일본 도쿄에서 열린 세계피겨스케이팅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선전을 하였습니다. 김연아는 이날 114.19점을 받아 전날 쇼트프로그램의 71.95점을 합쳐 총점 186.14점으로 여자 싱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정상을 향한 도전은 지속적으로 계속되리라고 확신합니다.

120만 회원의 마음을 담아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에서 池田大作 회장에게 문화예술 '특별공로상'을 수여하였습니다. 특별 공로패에는 "귀하는 오늘날까지 세계평화와 한일우호에 헌신적으로 진력하시며 혼돈의 세기를 희망의 빛으로 비춰 그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예술정신으로 전 세계 예술가의 생명을 계발해 오셨습니다. 특히 한국 전통문화를 세계에 선양하고 한국예술문화 발전에 다대한 공헌을 하였습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 手中慧(내 손안의 지식 은장도):매사마골(買死馬骨)

죽은 말의 뼈를 산다는 뜻으로, 귀중한 것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공을 들여야 한다는 말이다.

유 래
옛날 천리마를 구하려고 애쓰던 임금 앞에 한 하급관리가 나타나 천금을 주면 천리마를 구해 오겠다고 장담했다. 하지만 그 관리가 갖고 온 것은 오백 금이나 주고 산 죽은 천리마의 머리뼈였다. 화가 난 임금이 관리를 불러 연유를 묻자 그가 답했다.
"전하께서 죽은 천리마 머리를 오백 금이나 주고 샀다는 소문이 나 보십시오. 그 동안 집안에 천리마를 숨겨 놓고 있던 사람들이 전하 앞에 줄을 설 것입니다." 과연 그 말대로 천리마를 가진 사람들이 임금 앞에 몰려 들었고 임금은 쉽게 천리마를 구할 수 있었다.

적용(투자)
"심지 않고 거둘 수는 없습니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심어야 하죠. 2007년에는 질 좋은 씨앗을 심어 원하는 열매를 풍성히 거두시기를 바랍니다."

- SERICEO 내용 中에서 -


♣ 위즈덤하우스 금주의 명언('첫날의 설렘을 기억하라' 中에서)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는가는 어떤 행동을 보이느냐가 아니라 어떤 대우를 받느냐에 달려 있다.

- 조지 버나드 쇼 -


★ 池田大作 박사님의 스피치 명언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귀하게 여기는 것은 성의며, 결코 속임수가 없어야 한다.

- 정 약용 -


◈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안전할 때 위태로움을 생각한다.

[거안사위의 지혜]

뭔가 이루었다고 생각한 바로 그날,
우리는 실패에 대한 걱정을 시작해야 한다.

- 리치 티어링크, 할리데이비슨 CEO

당 태종이 위징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간함을 듣고
이를 지켜 명군의 자리에 오른 데서 유래한
거안사위(居安思危)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보통의 황제는 나라가 위기에 빠졌을 때는
뛰어난 인재를 등용하여 그 의견에 귀를 기울이지만,
나라의 기반이 튼튼해진 후에는 마음이 해이해집니다.
그러나 성인은 안전함 가운데 있을 때
위태로운 경우를 생각합니다.(居安思危)
나라가 태평할 때에야말로 한층 더 마음을 긴장시켜
정치에 임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 [최인식 칼럼]

아버지란 존재의 가치 - 글:최인식 한국건설일보 국장

이틀동안 봄을 시샘하는 추위가 대단했습니다. 피해소식들이 많이 들리던데 아무쪼록 최소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어제저녁 나이들어 느즈막하게 혼신의 힘을 다하여 어떤 웹기술을 구현한 선배님과 대화를 나누다보니 선배님의 열정뒤에는 ‘나’라는 ‘존재의 가치’를 나타 내려는 작은 소망이 있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아버지를 위한 변명
존재의 가치가 무엇일까요? 나는 절대로 당신이 될 수 없고, 당신도 절대 내가 될 수 없습니다. ‘이세상에서 당신은 유일한 하나뿐인 존재입니다’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당신이라는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인생을 더 경험한 선배님들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사람이 나이가 들어 허무해지는 이유는 뒤돌아보면 내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주변을 돌아봐도 내가 없다고 하더군요. 내 존재 가치를 어디서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인생이 허무해집니다.

스스로가 직장이나 가정에서 친구가 돼야
할일이 분명할 때는 그런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아이를 키울 때나 직장에서 열심히 일할 때는 그래도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할 일이 점점 사라지고 주위 사람들과 얘기도 잘 통하지 않게 되고 뒷방 늙은이 취급을 당하게 되면 곧 존재감의 위기로 인해 우울증과 함께 인생의 위기를 느끼게 됩니다.

존재 가치에 대한 위기의식의 원인은 엄밀히 말하면 ‘자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타인에 비추어 생각하고 거기에서 무엇인가를 기대하는 것으로 인해 생기는 결과입니다. 자식에 대한 애착과 직장에 대한 헌신을 집착하지 말고 경계선을 긋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결코 자신의 인생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직장이나 가정의 식구들이 자신의 중심이 되는 것이 자신의 존재에 대한 위기를 가져옵니다. 자기의 존재 가치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 있습니다.

행복을 원하고 사랑을 원하면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고 존중해야 합니다. 나는 정말 괜찮은 존재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 자신만이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아버지 되시는 분들 ‘화이팅’을 기원합니다.


◈ [공병호 박사님의 E-mail 中에서]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방법

간단 명료한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생활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실적으로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방법>
1. 어떤 일을 조금 더 열심히 할 수 있다.
당신의 인생과 사업에서 개선할 수 있는 그 무언가는 무엇인가?

2. 어떤 일을 조금 줄여나갈 수도 있다.
하고 싶지 않은 일로, 당신의 인생과 사업을 단순하게, 다시 당신 뜻대로 통제할 수 있게 줄여나갈 일은 무엇인가?

3. 어떤 일을 새롭게 시작할 수도 있다.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장애를 극복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새롭게 시작하고픈 일은 무엇인가? 지금 당장 실시해야 할 일은 무엇이며 새로운 업무와 활동으로 할애할 것은 무엇인가? 때로 새로운 목표를 향한 첫걸음만으로도 당신의 인생은 상당 부분 단순해질 수 있다.

4. 어떤 일을 중지하는 편이 낫다.
현재 하고 있는 일들의 상당수는 이전부터 해오던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와서 살펴보면, 이들 상당수는 '창조적 포기'라는 이름으로 차라리 하지 않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때때로 습관적으로 해왔던 일들을 그만두는 것만으로도 며칠, 몇 주 이상의 시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크런치포인트>, pp.196~197.


※ SERICEO, 위즈덤하우스, 조영탁 대표이사, 최인식 국장, 공병호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발행인·편집인·발송인: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계관시인,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0개 회원국) 회장, 세계 2,200여개의 현창, 450여개의 명예시민증, 26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 13개 기관에 연구소,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225개(확정 포함)에 이르는 명예박사/명예교수 칭호 池田大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