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e Letter - 평화와 교육을 생각하는 세계 최초의 인터넷 편지 신문(World's First Internet Letter Newspaper)

World Peace, Human Happiness

제174호 2007.3.18.


한반도의 평화와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호전될 것입니다!!!!!
꿈과 희망과 행복을 전해드리는 '행복의 대사' '평화의 외교관'인 행복박사 李 基準입니다.
이 봉주 선수가 2007 국제마라톤에서 우승을 하였습니다. 40km 지나서의 질주는 희망과 용기를 주기에 충분했다고 생각이 됩니다. 어디까지나 "힘이 다하는 순간까지 달리겠다"는 말이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무엇이든지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달려간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거리에는 개나리와 목련의 꽃망울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겨울은 반드시 봄으로 된다'는 말이 실감이 납니다. 더불어 앞으로는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조금씩 해 가고자 합니다. 예전에는 마라톤을 하면서 런하이를 느껴보기도 했지만, 지금은 걷기를 하려고 합니다. 무엇이든지 자신에게 맞는 운동이 최고라고 생각이 됩니다. 건강한 것이 결국 인생에서 승리하는 초석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것에 감사를 해야 합니다. 사소한 것에도 감사를 해야 합니다. 모두가 감사입니다.


◆ 手中慧(내 손안의 지식 은장도):빈이무첨 부이무교(貧而無諂 富而無驕)

가난하다고 아첨하지 말고 부유하더라고 교만하지 말라는 뜻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바른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때 쓰인다.

유 래
<논어>에 나오는 구절로 원문은 다음과 같다. 子貢曰 貧而無諂 富而無驕 何如 子曰 可也 未若貧而樂 富而好禮者也 (자공왈 빈이무첨 부이무교 하여 자왈 가야 미약빈이락 부이호예자야)
자공이 여쭈었다. "가난하면서도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면서도 교만하지 않으면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 정도도 괜찮다. 그러나 가난하면서도 즐거움을 잃지 않고 부유하면서도 예를 좋아함만 못하다."

적용(마음가짐)
"안중근 의사가 만주 여순 감옥에서 순국하기 바로 직전 휘호 한 점을 남겼는데 바로 '빈이무첨 부이무교'라 쓴 것입니다. 2007년은 이 8글자를 가슴에 새기고 항상 나를 돌아보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 SERICEO 내용 中에서 -


♣ 위즈덤하우스 금주의 명언('첫날의 설렘을 기억하라' 中에서)

어제의 기억을 되짚어보지 못하거나 내일의 희망에 손 내밀지 못한다면 우리는 모두 길을 잃어버릴 것이다.

- 해리 에머슨 포스딕 -


★ 池田大作 박사님의 스피치 명언

자네는 불행하다. 일찍부터 아름다운 것을 너무 많이 보고, 맛있는 것을 너무 많이 먹는다는 것, 이런 불행은 없다. 기쁜일을 기쁘게 느끼는 감수성이 희박해진다는 것은 청년으로서 애석한 일이다.

- 문호 요시카와 에이지씨가 어느 유복한 청년에게 한 말 -


◈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꿈을 이루는 언어습관

언어는 행복의 문을 여는 중요한 열쇠다.
두뇌는 자신이 말한 언어를 의식 속에 넣어
자신의 인생에 반영시키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행복한 인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언어를 좀더 의식적으로 선택해서
사용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 당신의 꿈을 이루어 주는 미래 일기 (사토 도미오)

백만불짜리 습관이라는 책에는
‘아마도 성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주문은
“나는 나를 사랑해!”라는 말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우리 감정의 95%는
그 순간 마음을 스쳐 가는 말에 의해
좌우된다고 말합니다.
긍정을 심으면 긍정이 나오고
부정을 심으면 부정이 나옵니다


◈ [최인식 칼럼]

인간관계의 달인 되는 방법 - 글:최인식 한국건설일보 국장

성공적인 인간관계란 무엇인가요?

주는 것 없이 얄미운 사람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있었던 일입니다. 여러 친구들이 자주 모이면서 함께 식사하는 경우가 무척 많았습니다. 돌아가면서 식사비를 부담했지만 꼭 한 친구만은 예외였습니다.

그 친구가 식사비를 내야할 때는 꼭 신발을 늦게 신는다든지 또는 화장실에 갔다 오면서 꾸물거린다든지 합니다. 그 친구가 식사비를 내야 하는 날은 내가 먼저 식사비를 계산하고 맙니다. 그런 일이 계속되다보니 친구들 사이에서 그 친구를 주는 것 없이 얄미운 녀석이라 했습니다.

한 사람 얻기보다 아흔 아홉 사람 잃기 훨씬 쉬워

인간관계 맥을 짚어라
한 사람을 얻는 것보다 아흔 아홉 사람을 잃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그 만큼 원만한 인간관계란 쉽지 않은 것이며 처세술이란 그래서 필요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흔한 자원은 사람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곧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친한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며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일을 꺼려합니다. 사람들은 낯선 장소나 해보지 않은 일 등 새로운 사실을 받아들이기를 대부분 싫어합니다. 그것이 바로 평범한 보통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성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알려진 성공한 사람들은 이러한 사실들을 모두 극복한 사람들입니다. 최대한 상대를 배려하고 이해하고 약점까지도 사랑할 줄 아는 사람들입니다. 낯선 길도 가보고 새로운 일에서도 실패의 두려움 없이 행동했던 사람들입니다.

한 번만 해보면 아무것도 아닌 일도 스스로 경험해보지 않으면 어렵게 생각됩니다. 한 번만 살짝 밀면 활짝 열릴 문도 처음부터 열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열리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못 갈 길은 없으며 결코 못 이룰 일은 없습니다.

다만 당신 스스로가 가지 않으려 할 뿐이고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을 하지 않으려 할 뿐입니다. 당신에 대한 믿음과 열정이 없으면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쌓지 못한다면 당신은 영원히 성공의 문을 열 수가 없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의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지만 또 어떤 사람은 이웃과 담을 쌓고 외롭게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은 알고보면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기본에 충실할 수 있다면 당신의 주변에 사람들이 모여들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호감을 가지고 관심을 가져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들어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보다는 언제나 칭찬듣기를 좋아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관심 가져주는 사람 좋아해

따라서 아흔 아홉을 잃고 싶으면 사람들이 싫어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면 됩니다. 알면서도 굳이 이런 글을 쓰고 있는 이유는 우리의 일반적인 일상에서 잃어버리기 쉬운 진정한 자아를 찾고 스스로 포기하고 있는 꿈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어제 모처럼 바쁜 시간뒤로하고 지난 2~3주동안 만났던 분들 명함정리하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분들을 면밀히 검토하였습니다. 이분들과는 또 다른 새로운 인간관계 사슬이 형성될 것입니다. 본인은 항상 이렇게 새로운 인간관계 사슬을 형성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인간관계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를 원한다면 본인이 평소에 실천하고 있는 3가지 기본 원칙을 전수하고자 하니 일단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먼저 호감을 가져라.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자신이 말을 하기보다는 상대의 말을 들어 주어라.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장점을 먼저 찾아내고 칭찬해 주어라.

부부 사이에서 남편은 아내를 아내는 남편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 봅시다. 학교성적이 좋지 않은 자녀에게도 최선을 다하는 평소의 노력에 대해 칭찬해 봅시다.
직장에서 상사는 부하 직원에게 부하직원은 상사에게 장점을 찾아 서로 칭찬해 봅시다.

이웃에게 당신이 먼저 호감을 가지고 대하며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해 봅시다. 당신의 주변에 사람들이 몰려들고 세상이 놀라울 만큼 새롭게 변해 있을 것입니다.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고 이해할 줄 아는 것이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기본입니다. 이 기본은 아흔 아홉 사람도 잃지 않고 한 사람마저 얻을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 [공병호 박사님의 E-mail 中에서]

피드백 10계명

안녕하세요. 아이를 키울 때나 부하와 함께 일을 할 때 꼭 필요한 일이 있지요.
공부나 일의 진척 상태를 확인하고 더 잘 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피드백(feedback)입니다.
어떻게 하면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잠시 짬을 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피드백 10계명
1. 계획을 짜라
이것은 피드백을 주기 전에 생각을 정리하고 확실한 예를 들면서 전달해야 하며, 해답을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으라는 뜻이다.

2. 명확하게 하라
이것은 실제로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파악하고, 상대방이 여러분의 의도를 추측할 필요가 없도록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예를 들라는 것이다.

3. 행동에 집중하라
효과적인 피드백을 하려면 상대방의 성격이나 태도, 직책 등을 왈가왈부해서는 안된다. 눈에 보이거나 평가될 수 있는 특정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4. 시간과 공간을 배려하라
이것은 피드백이 얼마나 신속히, 그리고 어떤 장소에서 전달되느냐를 말한다. 스트레스를 덜 받을 만한 상황에서 전달되어야 한다. 절대 다른 사람들 앞에서 교정적 피드백을 주어서는 안된다.

5. 균형을 유지하라
이것은 지지적 피드백과 교정적 피드백 사이의 균형을 말한다.

6. 침착하게 하라
피드백을 줄때 감정적이 되거나 과잉 반응을 해서는 안된다. 피드백을 객관적으로 침착하게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래서 더 중요하다. 이때 지금 이곳에서 생긴 일에 대해서만 피드백해야지, 옛날 일까지 끄집어내서 따지고 들면 안된다.

7. 효과적인 기술을 사용하라
이런 기술들에는 요점 말하기, 눈 마주치기, 중요한 한 가지 문제에만 집중하기 등이 있다.

8. 효과적인 스타일을 사용하라
피드백을 전달할 때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상대방이 요청하지 않으면 먼저 충고하지 않는 것도 포함된다.

9. 느낌을 표현하라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이 항목이 다소 어렵다. 느낌은 피드백 메시지와 같이 전달될 때 더욱 강력해지고 영향력도 커진다.

10. 경청하라
이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하고, 그 사람의 의견을 잘 듣는 것을 말한다. 경청을 잘 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중요한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열린 질문을 던지는 데도 능하다.
-출처: 리처드 윌리엄스(Richard Williams), <피드백 이야기(Tell me how I'm doing)>.


※ SERICEO, 위즈덤하우스, 조영탁 대표이사, 최인식 국장, 공병호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발행인·편집인·발송인:李 基準



한 사람의 인간에 있어서의 위대한 인간혁명은 이윽고 한 나라의 숙명전환마저도 가능케 한다.
- 계관시인, 세계계관시인, UN 평화상 수상, 민주음악협회, 도쿄 후지미술관, 소카대학교 등 설립, SGI(190개 회원국) 회장, 세계 2,200여개의 현창, 450여개의 명예시민증, 26개의 훈장, 세계 69개대학 100회 방문, 30여 회 강연(하버드대학교 등), 세계 13개 기관에 연구소, 세계의 지도자 및 석학과 1600여회의 대화(토인비 박사 등), 세계의 대학 학술 기관으로부터 225개(확정 포함)에 이르는 명예박사/명예교수 칭호 池田大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