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홍세화 > [TV책을말하다]218회 한국의 CEO 100명이 말하는 책

[TV 책을 말하다 218회] 2006년 8월 7일 [여름 특집] 한국의 CEO 100명이 말하는 책

최근 기업 경영에 책읽기가 화두다. 책을 읽는 CEO, 사내 독서모임을 마련한 CEO, 책을 선물하는 CEO, 독후감을 인트라넷에 올리는 CEO 등 부쩍 책과 CEO에 관한 보도를 많이 접하게 된다. 이른바 '독서 경영'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이다. 책읽기와 경영 그리고 리더십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한국의 CEO들은 어떤 고민을 안고 있는지, 또 어떻게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지, 기업 경영의 고비 고비에서 책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아본다.

I. 한국의 CEO 100명이 말하는 책 설문 결과, CEO들의 독서 목적으로는 '경영에 필요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가 33.3%로 1위를 차지했다. 도서 선택기준으로는 '경영 실무에 관계없이 관심 있는 분야나 주제의 책'이 46.8%로 나타났다. 독서가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가 질문에 '매우 많은 도움이 된다'가 67%로 나타났다.

■ CEO 100명이 지금 읽고 있는 책
















1. 행복 (스펜서 존슨, 비즈니스북)
2. 긍정의 힘 (조엘 오스틴, 두란노) - 긍정의 힘은 생각을 변화시키고 결국 인생도 바꾼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책.
3. 깨진 유리창 법칙 (마이클 레빈, 흐름)
4. 명품 인생을 만드는 10년 법칙 (공병호, 21세기북스)
5. 사기 (사마천, 서해문집) - 전한 시대 역사가 사만천이 쓴 중국 역사서.
6. 사장으로 산다는 것 (서광원, 흐름) - 실제 사업에 매달렸던 저자 자신의 경험과 대한민국 사장들의 인터뷰를 통해 '사장'이란 직위의 고충과 원칙을 풀어낸 책.
7.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박경철, 리더스북) - 증권사 직원들에게 주식을 가르치는 외과의사로 유명한 저자가 세상에 내놓은 투자서.
8. 카론의 동전 한 닢 (정갑영, 삼성경제연구소)
9. 함께 못 다 부른 노래 (이범준, 경제풍월)
10. CEO 칭기즈칸처럼 경영하라 (쓰마안, 일빛) - 칭기즈칸으로부터 배우는 노마드(유목민식) 경영 전략.

■ 사회 초년생들에게 추천하는 책
















1. 삼국지 (나관중, 민음사)
2. 로마인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한길사)
3.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씨앗을 뿌리는 사람)
4. 경영학의 진리 체계 (윤석철, 경문사)
5. 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한국경제신문)
6.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김영사)
7. 돈키호테 (세르반테스, 시공사) - 이상과 현실의 간극에서 고뇌하는 인간의 내면을 냉철하고 심도 있게 묘사한 책.
8. 배려 (한상복, 위즈덤하우스) - 치열한 경쟁 속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를 잊고 사는 현대인에게 배려라는 공존의 원칙을 역설한 책.
9. 탈무드
10. 성경

II. 한국의 CEO 100명이 뽑은 저자

■ 잭 웰치 - 1981년 ~ 2001년 GE(General Electric) 회장 및 CEO. 현재는 세계의 유수 기업들을 위한 경영 컨설팅과 강연 활동에 주력.

1. 끝없는 도전과 용기 (잭 웰치, 청림)
2. 위대한 승리 (잭 웰치, 청림)
3. 잭 웰치가 한국의 경영자에게 (잭 웰치, 한국능률협회)





■ 피터 드러커 - 미국의 경영학자이자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로 '지식사회'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 30여 권에 이르는 경영 저서를 발표했다. "내일은 반드시 온다. 그러나 오늘과는 다를 것이다."









1.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피터 드러커, 한국경제신문)
2. 프로페셔녈의 조건 (피터 드러커, 청림)
3.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 (피터 드러커, 청림)
4. Next Society (피터 드러커, 한국경제신문)
5.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피터 드러커, 한국경제신문)
6. 한권으로 읽는 드러커 100년의 철학 (피터 드러커, 청림)

III. 우리 시대의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글로벌 무한경쟁의 시대,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기업의 최고 경영자인 CEO는 조직의 관리뿐만 아니라 냉철한 현실 인식, 빠른 결단력, 창의성과 혁신 등 다양한 능력의 소유자여야 한다. 시시각각 변하는 사업 환경 속에서 진정한 리더의 모습은 무엇일까. 책을 통해 리더십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발전하는 것일까. 

마쓰시다 고노스케 - '기업 경영의 신'으로 불리며, 세계적 가전왕국인 마쓰시다 전기를 건설한 선구적인 기업가.

1. 도전해야 성공한다 (마쓰시다 고노스케, 예림미디어)
2. 좌절을 성공의 기회로 바꾼 인간경영 (마쓰시다 고노스케, 예림미디어)
3. 성공 인생, 성공 비즈니스 (마쓰시다 고노스케)

스티브 잡스 - 애플컴퓨터의 CEO. 1976년 애플컴퓨터를 설립. 매킨토시, 아이팟 등의 히트상품을 계속해서 내놓음. 1988년에는 픽사(Pixer)를 인수,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 <니모를 찾아서>등 흥행작을 내놓음.

iCon (제프리 영, 윌리엄 사이먼, 민음사)
- 스티브 잡스의 사업가 기질과 발명가적인 재능을 엿볼 수 있는 책.


헤라클레이토스 - 그리스의 철학자로 '만물은 유전한다'고 말했다. 즉 나와 나를 둘러싼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변화해야만 살 수 있다고 주장.
아젠다(agenda)형 - 다양한 의제와 목표를 설정하는 부류.
프로파겐다(propaganda)형 -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수단으로 하나의 의제를 선택하는 부류.
Entre-preneurship - 기업가 정신

* 패널 - 신헌철(SK 주식회사 대표이사), 조동성(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이정환(LG전자 부사장, 특허센터장), 김영애(성래테크·한국농산 대표), 박경철(<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