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의 논리 - 동경대학 지 시리즈 2 도쿄대학 知시리즈 4
고바야시 야스오 외 엮음, 유진우 외 옮김 / 경당 / 199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읽은 지는 오래되었다. 고등학교 때 읽었던 것 같다 -_-)a

학부생들 세미나할 책 찾아보다 생각나서 봤는데 서평이 하나도 없길래 적어본다...

-------------------------------------

 이 책은 동경대 인문계열 1학년 교양수업용으로 기획된 책이다. 여러 교수님들이 강의식으로 쓴 책인대 각 주제가 예를 통해 알기 쉽게 제시되고 있다. 정말 책 제목답게 잘 만들었다. 그러나 일본스럽다.  당연한 것이, 일본 대학생들을 위해 쓴 책이니까. 우리 것의 필요를 느낀다.

(고대의 경우, 내가 졸업할 때 즈음-_-부터 바뀌어서 교양과목을 교수님들이 강의한다. 그리고 다행히도 "지의 기법"에 해당하는 논문작성법 책은 있다. 그러고 보니 각 주제에 관련된 교양과목들이 개설되는 것 같다;; 그래도 이렇게 기획된 책이 있어야 할 필요가 분명히 있다. 누구보다 일선에서 가르치시는 분들이 많이 느끼실 텐데 말이다.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는 교양과목을 맡아도 주로 자신이 전공한 분야로 커리큘럼이 쏠리게 마련인 것 같아서 하는 말이다..)

이 책이 들어가 있는 마이 리스트를 보니깐 논술 관련이 많은 거 같은데, 맞는 말이기도 하다.

여기 나온 예와 논리를 하나씩만 써먹어도 아주 수준높은 논술문을 쓸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이 아주 높은 건 아니지만, 나이를 먹어도 도무지 이런 내용을 체득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그리 쉬운 것도 아니다.  말하자면, 쉽게 제시되고 있지만, 매우 중요하고 많은 생각을 요구하는 주제들이라는 뜻이다.

이 책은 특히 사고의 다양성, 다성음악의 풍부함을 보여주려 한다. 그 점이 좋다. 더블바인드, 모노 가타리 같은 장들이 특히 재미 있었다. 인문학, 특히 철학 입문용으로도 좋다.

하여튼 강력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시리즈가 다 좋지만, 특히 "지의 논리"와 "지의 윤리"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