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 비룡소 걸작선 13
미하엘 엔데 지음, 한미희 옮김 / 비룡소 / 1999년 2월
평점 :
품절


마치 얼어버린 꽃잎처럼 말이다.

시간의 꽃을 보진 못했지만, 그렇게 가슴으로 느끼는 시간 속에서 진정 살아 있음을 느낀 순간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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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엘 엔데의 기발한 상상의 세계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나도 그러하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이 베스트셀러 목록 속에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시간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책" 정도의 서평과 독후감들을 보면, 뭐랄까, 묘한 아이러니를 느낀다.

베스트셀러란 게, 책 내용이야 어쨌든, 유행처럼 일단 많이 팔리고 지나가면 된 거 아닌가. 스테디 셀러로 남아주면 더 좋고 아님 말고. 

한 번 일깨워주고 나서 지나가버리면 그만이다. 모모가 돌아왔을때 다시 만났던 어른들, 아이들을 기억하는가? 그들은 모모와의 시간들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렇게 살아갈 뿐이었다. 모모가 얼어있는 시간의 꽃의 방을 열지 않았더라면? 

이야기는 우리를 다른 세계로 데려다 주지만 책장을 덮는 순간 우리는 '현실' 속에 서 있다.

잠시의 여운을 안고 다시 똑같은 삶을 살아간다......는 게 대다수 아닐가. 실제로 다른 누군가가 모든 사람의 시간을 찾아주는 일은 기대하기 어려울 테니까.    

 

모모의 반대편에는 회색신사 출판사 책들이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시가 연기를 멋지게 내뿜으면서, "성공하고 싶은가?" 묻는다.

그 중에 우선순위에 따른 시간관리는 핵심에 해당된다.

 

선택은 모모의 몫이 아니라, 우리의 몫이다.

거지 차림을 한 왕자로 살 것인가, 왕자옷을 입은 거지로 살 것인가.

"기기는 기기일 뿐이야" 이렇게 말하고 싶다. 그렇게 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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