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 인간과 신화 역사 속에 살아 있는 인간 탐구 1
H.G. 크릴 지음 / 지식산업사 / 199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게 읽었다. 재미있어서 손을 떼기 어려울 정도의 책은 쉽지 않은데~. 노느라고 읽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리긴 했지만, 잘 읽었다. 이 책의 특징은 무엇보다 공자의 생애와 사상을 재미있게 추적하였다는 점이다. 적절히 위트를 섞어가며 때로 비꼬기도 하며 진행하는 글의 흐름이 자칫하면 지루하기 쉬운 주제를 흥미진진하게 읽어낼 수 있게 한다. 번역된 글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재기 넘치는 문체를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이 분야에 낯선 사람들도 끝까지 읽어나갈 수 있는 미덕을 가지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전에 대한 깊은 이해가 결여된 채 단지 흥미위주로만 풀어내는 수많은 심심풀이 땅콩수준의 책들과 달리, 저자는 고대 청동기 비문으로부터 손문의 사상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식을 포괄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해석을 펼침에 있어 원전의 근거를 충실히 제시함으로써 설득력을 높였다. 그리고 얉은 수준의 책들이 결여하기 쉬운, 문헌들의 성립과 전승에 대한 비교문헌학적 고찰을 수행한다. 그럼으로써 후대의 왜곡과 신화화를 넘어 공자의 본모습을 찾아가고 있다. 그렇게 드러나는 공자의 인격, 사상, 생애에 대해 시종일관 존경하는 태도, 존중하는 어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 큰 특징이다.


저자가 추적해낸 공자의 모습과 사상, 그리고 후대에 대한 평가의 관점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는다. 내 지식부족으로 정확한 내용을 집어내기는 어렵지만, 저자의 문헌비판에 대한 기준에 있어서는 약간의 문제가 있어 보인다. 오히려 저자가 상정한 자유민주적 사상, 이상적인 사상가의 모습에 공자를 끌어오는 듯한 느낌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공자가 왜 그 오랜 시간 동안 영향력을 미쳐왔고 아직도 매력을 잃지 않는가에 고개를 끄덕일 수 잇는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그 자신이 공자의 생애와 사상 내용, 학문의 태도에 진심으로 존경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한 저자가 그리는 공자의 매력에 우리가 2500여 년의 시간을 넘어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준다. 고전이란 단지 먼지 앉은 과거의 자취가 아니라, 시대를 넘어 지금 우리의 삶에까지 설득력과 감동을 가지고 다가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