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찰리가 그러는데요 1
우르줄라 하우케 지음, 강혜경 옮김 / 해나무 / 200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처음 본 것은 우리 동생이 이 책을 학교에서 빌렸다면서 보고 싶으면 보라고 해서 보게 된 책이다. 하지만 이런 책은 특히 대화나 희곡형식으로 된 이런 류의 책은 내가 잘 보지 않는 책이지만 요즘 바빠서라는 명분하에 책을 많이 읽지 않았기 때문에 한 번 읽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한번 읽어 보게 되었다. 그러나.. 이 책은 나에게 이런 류의 책을 좋아할 수 있게 만들어 준 책인 것 같다.

이 책의 내용은 우리 사회의 부조리를 아들의 시각, 그리고 찰리 아버지, 누나의 시각으로 아주 잘 분석하므로써 이 아들의 아버지인 중산층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기도 해 우리가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다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책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이 라디오 대본용으로 쓰였다는 것이 이 라디오를 내가 들었다면 말을 안 통할 지 모르지만 가슴 한 구석이 시원하게 응어리졌던 것이 다 없어 졌을 것이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이 책은 이렇게 좋은 책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단점이 눈에 띄기도 하는 것 같다. 나는 어떤 책이든지 이야기의 끝을 호기심 유발용으로 남겨 놓는 것을 제외하고는 이야기를 흐지부지 끝내 버리는 것을 싫어한다. 이 책이 좀 그런 것 같다. 아들과 아버지의 대화중 아들은 횡설수설하면서 이야기를 그다지 잘 한다고는 볼 수 없는 것 같고 아버지는 권위적으로 아들의 이야기를 다 잘못된것이라고 받아들이고는 아들의 이야기를 잘라 먹는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런 좋은 글이 나왔다는 것은 지은이가 좀더 노력하거나 하면 끝을 잘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의 시리즈 별로 계속 나오는 동안 그러한 끝을 잘 맺어 주었으면 하는 나의 작은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