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다 쌤의 비밀 상담소 - 사춘기 5, 6학년을 위한
김선호 지음, 신병근 그림 / 노르웨이숲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고학년이라 할 수 있는 5,6학년이 되면, 이전과 다른 주제의 고민들이 찾아오게 된다. 나 역시 학생 때 그랬던 것 같다. 고학년 담임 경력이 많은 저자가 5개의 카테고리, 총 28개의 고민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상담을 해주는 형식으로 구성된 책이다.


가장 먼저, 가장 많은 아이들이 고민하고 있을 교우관계와 관련된 고민들과 상담 내용을 소개한다. 그중에는 따돌림과 소문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혼자서 끙끙 앓고 속부터 곪아가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적혀 있다. 2부는 가족과 관련된 고민이다. 엄마의 잔소리부터 부모님의 이혼, 적은 용돈 등에 관한 고민들이 나온다.


3부는 학교생활과 학업에 관한 내용이다. 학교 폭력에 관한 고민도 나온다. 4부는 이성과 관련된 고민. 과연 고학년다운 고민이라고 할 수 있다. 5부는 자살이나 자해와 같은 조금 무거운 고민도 나온다. 


어리다고 고민마저 어린 것은 아니다. 이렇게 보니 겉으로는 멀쩡해 보였던 아이들도 속으로 저마다 어떤 고민들을 가지고 치열하게 살고있을지 가늠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고민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고민의 경우 주변 어른의 도움을 받아 현명하게 극복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이 그런 아이들에게, 또 그런 아이들의 주변에 머무는 성인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