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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ㅣ 어린이 경제동화 1
보도 섀퍼 지음, 김준광 옮김, 신지원 그림 / 을파소 / 200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돈 쓰는 방법을 가르친다?
어릴 적 명절날 어른들로부터 받은 돈은 여지없이 엄마의 주머니 속으로 들어갔다. 나중에 필요할 때 준다느니, 애들은 아직 큰돈을 만지면 안 된다느니, 니가 쓸 데가 뭐가 있냐느니 하면서 돈을 가로채간다. 이러한 부모들의 돈에 대한 생각은 고스란히 아이들에게로 물려진다.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를 편집한 이에게서 들은 이야기인데, 이 책의 일차 타겟은 아이들이 아니라 아빠들이었다. 적절한 타겟 선정이었다. 몰론 아이들이 읽을 책이라고 해서 아이들이 구매 독자인 것은 아니다. 아이들에게 필요함직한 내용이지만 실은 먼저 어른들이 봐야 할 내용이다. 어른들이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아이들이 아무리 이 책을 읽는다 해도 자기 돈을 잘 관리하기는 힘들 것이다. 우선 뺐어가지 않아야 할 것 아닌가. 두번째 타겟은 엄마였다. 이렇듯 어른들을 주소비층으로 놓고 마케팅을 한 것은 결국 아이들이 이 책을 집어들지는 않을 것이며,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권할 만한 책이라는 판단이 섰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부모와 아이들 대다수가 돈에 대해서 쫓지 말아야 할 것, 혹은 어릴 때는 신경 쓰지 말아야 할 것으로 치부하고 있다. 조선 시대에서 비롯되는 양반 의식 때문인지 아니면 물질적인 것에 대한 배타성 때문인지 모를 일이다.
돈이란 아이건 어른이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소통의 장치이다. 그러므로 돈을 어떻게 써야 하고, 또 돈은 어떻게 벌어야 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잘 깨우쳐야 한다. 그래야 돈과 직업에 대한 그릇된 사고를 덜 가지게 될 것이다.
아이들에게 경제적인 관념을 주려고 한 이 책의 시도는 적절하며, 하나의 시도가 될 수 있겠다.
그러나 우리의, 혹은 나의 정서와 여전히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돈을 어떻게 버느냐하는 문제에 대한 설명이다. 돈이란 무엇인가. 돈, 즉 화폐란 어떤 무형, 유형의 어떤 재화의 가치를 사회적인 약속에 의해 제도화해놓은 것이다. 이것은 자본주의 시대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며, 전시대를 통해 이러한 제도적 장치들은 존재해왔다. 임금노동자에게 돈이란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 받은 대가이다. 돈을 버는 방법 역시 노동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자본주의 시대의 돈벌기를 가르친다. 즉 돈이 돈을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물론 노동을 통한 돈벌기도 보여주고 있지만, 그 또한 돈을 벌기 위한 노동이지 노동을 통한 돈벌기는 아니다. 무엇보다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을 가장 효과적인 돈벌기라고 말하고 있다. 주식 투자의 방법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려다보니 껍데기만 보여줄 수밖에 없어 오히려 비현실적인 방법이 되고 말았다.
경제적인 사고를 어릴 때부터 길러주어야 한다는 ‘을파소’의 편집 방향에 필요성을 동감하며 앞으로 나올 이러한 책들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