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건국사 - 되찾은 주몽신화의 시대
김기흥 지음 / 창비 / 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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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로 되살아난 주몽신화
 

주몽의 건국신화가 만들어진 시기에 대해 기존의 연구 내용에 의문을 가진 것이 고구려 건국신화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이며, 아울러 그 내용을 보다 자세히 책으로 풀어쓰게 된 동기라고 저자는 말한다. 역사적 사실관계와 건국신화를 연결지어 봤을 때, 신화가 자연스레 발생했든 조작되었든 간에 건국 이후 수백 년이 지난 뒤에야 체계화되었다는 주장을 수긍할 수 없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고구려는 초기부터 문자로 역사를 기록하는 정도였으니 말이다.
저자의 설명에 의하면, 고구려 제3대 왕인 대무신왕 3년에 동명왕묘가 세워지면서 주몽이 고구려의 시조신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고 그에 관한 기본적인 신화가 체계화되었다. 그러니 대무신왕 이전부터 건국신화의 체계화 작업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건국과정에서 형성되었으며 정치적으로도 신화를 이용했던 것이다.
또한 고구려의 신화시대는 왕실이 정체성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서서히 무너져갔다고 본다. 국가로서의 체제가 견고해지는 과정과 맞물려서 나타난 현상인 셈이다.
더 나아가 저자는 신화를 복원하는 작업도 해놓았다. 『동국이상국집』「동명황편」을 주된 텍스트로 삼아 『삼국사기』「고구려본기」나 중국측 사서들을 참조하였다. 이들 텍스트 간에도 내용의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조합해 놓아도 서술과정에서 취사선택한 듯 이가 빠진 부분이 있다. 때문에 역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신화의 원형에 가까운 형태로 복원을 시도한 것이다.

신화를 역사적 사실과 가깝게, 즉 그럴싸하게 해석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신화에 가미되거나 왜곡된 신비화한 내용을 역사적, 고고학적 자료로 최대한 현실화하는 작업은 거꾸로 당시의 생활상이나 고대인들의 사고를 복원하는 작업이 될 수도 있다. 현재 우리의 사고를 벗어나 고대인들의 사고로 유추해야 하는 어려움과 한계가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인간의 사고를 벗어날 수는 없을 것이다.
인간의 사고 안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사실. 이 사실은 몇천 년 전 고대인들의 사고와 현재 사람들의 사고가 무엇으로든 이어질 여지가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인간에 대한 설명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것을 인문학의 사명이라 한다면, 바로 그 여지에 고대사를 연구하는 즐거움과 의의가 있지 않을까.  

고구려 건국신화도 신화라 하고, 그리스로마신화도 신화라 한다. 하지만 둘 사이에는 서로 다른 성질이 있는 듯하다. 고구려 건국신화는 역사적 사실에 기인하였으므로 역사적 자료가 되는 반면, 그리스로마신화는 역사적 자료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건국신화는 인간을 높이기 위해 신이라는 절대자를 빌려왔다. 그러나 그리스로마신화는 신들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때문에 내포된 상징성이 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야말로 허구의 이야기가 아닐까. 마치 환타지 소설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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