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제목 없는 동화 - 독창적 논술을 위한
조대현 외 지음, 안준석 그림 / 그린북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논술의 열풍이 유치원생들에게까지 불어닥쳤다. 아들의 유치원에선 매주 책을 읽고 난 후의 독후활동지를 숙제로 내준다. 문제는 그 활동지의 내용이다. “이 책의 결말을 새로 쓴다면” “주인공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하는 식이다. 소아정신과 전문의 신의진 교수의 책을 보면 8살 정도의 아이는 자기가 읽은 동화를 정확하게 말하는 것도 힘들다고 한다. 그래서 초등학교 1학년에겐 독후감도 딱 두 줄이 적당하다고 하는데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의 아이들에게 가능한 문제를 유치원생에게 내주다니...나는 유치원의 그 숙제를 과감하게 무시해버렸다. 지금은 책을 즐겁게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여기니까.


이 책 <제목없는 동화>를 손에 들고 솔직히 걱정을 했다. ‘독창적 논술을 위한 제목없는 동화’이라는 이 책이 또 얼마나 많은 아이들에게 족쇄가 될 것인가. 이것 역시 아이들의 논술을 빌미로 한 출판사의 상술인가.


하지만 막상 책을 읽어보니 괜한 걱정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알려주고 있다. 특히 ‘감동적인 문장이나 예쁜 우리말에 밑줄을 그어보세요. 소중한 내 생각이 남아 있는 나만의 동화책이 될 것입니다’란 대목이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아홉 개의 짧막한 단편 동화를 읽었다. 아이와 함께 하루에 한편씩. 아이가 재밌어 하는 동화도 있었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동화도 있었다.


작가 윤수천의 도깨비가 등장하는 동화를 읽을땐 도깨비의 “재미있남?” “무얼 샀남?” “이건 왜 샀남?”하는 말투 때문에 많이 웃었다.


하지만 다소 작위적이거나 어색한 동화도 있었다. 제일 처음에 나왔던 할머니의 반짇고리에 대한 것과 다섯 번째 동화에서 껌팔이 소녀를 지문뿐만 아니라 대화속에서도 ‘소녀’로 말하는 부분이 어색했다. 그냥 ‘아이’라고 하는 게 자연스럽지 않을까.


아이은 이 책의 제목부터 한 편의 동화까지 제목이 없는 것을 이상하다고 했다. “동화를 읽어보고 니가 제목을 직접 붙여보라는 거야.” 시험삼아 한번 해보겠냐고 했더니 아이는 어렵다고 고래를 절래절래 흔든다. 각 동화의 뒷부분에 나오는 ‘창의력 펼치기’ 중 한 개의 문항으로 서로 얘기를 나누었다. 지금은 그 정도가 마지노선이다.


다만 ‘친구들이 정한 제목을 들어보고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써보세요’ 이 문항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꼭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지적해보라고 할 필요가 있을까. ‘친구들이 정한 제목으로 서로 의견을 나누어보세요’라고 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이 책은 논술을 떠나 아이들이 책을 읽고 난 후 생각을 정리해보는 습관을 기르기에 적당하다. 그리고 그 아이들을 지도하는 부모에게도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거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빨간눈도깨비가 나타났다!
카렌 보몽 지음, 서남희 옮김, 아리안 듀이.호세 아루에고 그림 / 책그릇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잔뜩 겁에 질린 동물들이 어딘가로 달려가고 있다.

그런데 동물들의 시선이 하나같이 뒤를 향해 있다.

뭔가 아주 무서운 것이 쫓아오기라도 하는듯 허둥지둥 도망가기에 여념이 없다.

<빨간눈 도깨비가 나타났다> 이 책은 이렇게 표지만으로도 그림책 속의 내용이 어떨지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사건의 시작은 나뭇잎이 잔뜩 쌓여있는 웅덩이에 어떤 동물이 뛰어들면서부터다.

온통 낙엽같은 오물을 뒤집어쓰고 보이는 건 오직 빨간 두 눈뿐!


그런데 그 광경을 목격한 것이 하필이면 겁많고 성격급한 오리와 거위였다.

간이 콩알만해진 오리와 거위는 급기야 호들갑을 떨기 시작한다.

제일 먼저 눈에 띄는 돼지에게 “빨간눈 도깨비가 나타났다. 얼른 도망가”하고 소리친다.


그때부터 도망가는 동물들이 돼지->강아지->소->염소->양->쥐->병아리->닭->고양이 한 마리씩 합류한다.

또 상황은 나타났다->쫓아온다->잡아먹으면 어떡해 이렇게 상황은 점점 심각해진다.


헛간까지 도착했을때 한 두방울 내리던 비는 언덕을 올라가 집 안으로 들어갈즈음

더 세차게 내리면서 사태는 크라이막스로 치닫는다.


겁을 집어 먹은 동물이 한꺼번에 창문으로 들이닥치면서 커텐이 양 옆으로 제껴져서 펄럭이는데

그 모양이 긴박한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다.

뒤이어 번개가 한번 내리침과 동시에 빨간눈 도깨비가 창문으로 들어오는데....


이런 내용들이 가로로 긴 판형으로 제작되어서

우왕좌왕 정신없이 도망가는 동물들의 모습이 과장되거나 왜곡되지 않고 잘 표현되어 있다.


이 그림책은 돼지나 강아지, 소, 염소, 양, 쥐, 병아리 등 동물들의 의성어를 알게 되는 점을 보면

3세 전후의 유아들에게 적당하다.

하지만 그 이후 6,7세 정도의 아이에게도 또다른 재미를 준다.

실제로 올해 8살이 된 조카는 그림책 앞부분에 살짝 보여진 하얀발과 빨간눈,

이 두가지 힌트만으로 빨간눈 도깨비의 정체가 토끼란 걸 알아챘다.

그 다음부터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아유, 그것도 모르냐, 토끼잖아, 토끼...” 이렇게 한껏 으스댄다.

남들은 아무도 모르는 걸 자기만 아는 것처럼...


* 이 책의 의문점 하나.

언덕위의 집에 도착한 동물들이 왜 문이 아닌 이층창으로 들어갔을까?

바로 문이 잠겨서다. 문 앞에 웅크리고 있던 고양이가 손짓으로 위를 가리키자

덩치가 제일 큰 소가 엎드리고 그 위로 동물들이 한 마리씩 올라탄다.


* 의문점 둘.

그렇다면 제일 아래에 있던 소는 어떻게 이층창문으로 들어갈 수 있었을까? 토끼는???

너무 자세한 것까지 설명하고 알려고 하면 그림책 보는 재미가 떨어지는 법이니 이제 그만!!

때론 아는 게 병이라고 하잖은가.


* 속표지도 꼭 눈여겨보자.

앞뒤의 속표지를 보면 그림책에 등장하는 동물들이 줄줄이 그려져 있는데

상하좌우 완벽하게 규칙적으로 줄을 지어 서있다.

6,7세 정도의 아이에게 아무 동물이나 손으로 가린 다음

그 자리에 어떤 동물이 올 차례인지 알아맞히는 놀이를 해보자.

생각보다 재밌어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안녕, 캐러멜!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3
곤살로 모우레 지음, 배상희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어날 때 부터 소리를 듣지 못하는 소년 코리는 사하라 사막 난민촌에 살고 있다.

코리에겐 친구도 없고 항상 혼자였습니다. 자신을 놀리는 친구들 보다는 동물들이 좋았습니다.

동물들 중에서도 코리의 마음을 끄는 것은 바로 낙타였지요. 그래서 난민촌에 있는 낙타 우리를 찾아가 낙타

들을 만나곤 했어요. 코리는 낙타가 되새김질을 하는 것을 보고 말을 한다고 생각했지요.

이렇게 시작된 낙타와의 대화는  두 친구만이 알 수 있는 세계를 만들어 갑니다.

어느날 삼촌네의 어미낙타가 새끼를 낳고,아기 낙타에게 '캐러멜'이라는 이름을 지어 줍니다.

소리가 들리지 않는 소년 코리와 낙타 캐러멜과의 특별한 우정은 날마다 깊어가고 ,캐러멜은 엄마에게서 들

은 이야기를 코리에게 들려 줍니다.  캐러멜의 말은 코리를 꿈꾸게 만들고 ,달콤한 상상의 세계로 인도하지요.

코리는 캐러멜이 들려 주는 아름다운 말들을 글로  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글 쓰는 법을 배워서 선

생님을 놀라게 합니다.

캐러멜이 들려주는 말은 모두 아름다운 시로 태어나게 되고 ,코리에게는 행복한 나날이었어요.

하지만   난민촌에 먹을 것이 부족해지자 알라신에게  캐러멜을 희생제물로 바치게 되고 코리는 캐러멜과 이

별을 하게 되지요.

 

내 생명이 꺼진다고

눈물짓지마.

우리가 함께 산 날을 생각해.

난 죽음을 받아 들였어.

난 너의기억을 안고

하늘의 초원으로 가는 거야.

네가 사는 동안

난 항상

너와 함께 있을게.

넌 아직 알 수 없지만

네가 밤을 맞으면

너도 그것을

이해할 거야.

작은 코리, 내 하나 뿐인 친구....

이 시를 쓴 코리는 이제 더 이상 옛날의 코리가 아님을 짐작할 수 있어요.

사랑하는 캐러멜의 죽음을 슬픔이 아닌 아름다운 시로 승화시켜 의연하게 받아 들이게 됩니다.

코리는 청각 장애를 딛고 사하라 위족을 대표하는 위대한 시인으로 존경받는 인물이 되어요.

 

오랫만에 접하는 아름다운 한 편의 시였어요.

짧은 내용 속에 아름답고 깊은 뜻이 담긴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리와 캐러멜의 영혼으로 나누는 우정이 누구도 방해할 수 없는 순수 그 자체였어요.

코리에게 글쓰기를 가르쳐 준 선생님의 정성과 노력을 보면서 따뜻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눈에 보이는 것, 손에 잡히는 것,소리로 들리는 것만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지 마세요.

때로는 침묵 속에서, 어둠 속에서, 사라짐 속에서 우리는 더 많은 것을 듣고 느낄 수 있음을 코리와 캐러멜을

통해서 새삼 깨달았어요.

코리가 장애를 딛고 훌융한 시인이 되었듯이 ,아직도 난민이되어 고통 받고 있는 사하라 위족의 희망이 이루

어져 자신의 나라를 되찾아서 자유스럽게 살아가기를 기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메리카 자전거 여행
홍은택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반복되는 똑같은 일상 속에서 마음은 언제나 탈출을 꿈꾼다.


하지만 현실은 그런 탈출을 허용하지 않으려 한다.  내가 처한 지금의 상황이 나를 힘들게 하고,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 때 그냥 주저 앉고 싶다는 생각을 할때가 종종 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잠시 머릿 속을 맴돌다 사라지고 힘든 일상 속으로 다시 돌아오고 만다.

이런 내 자신을 잠시 동안이나마 일상에서 탈출하게 만들어 준 책이 바로 "아메리카 자전거 여행"이다.

 

자동차도 아닌 오로지 두 바퀴를 열심히 굴려서 나아가는 자전거 한 대로 넓은 미국 땅을 가고 지르는

대장정에 도전한 글쓴이가 부럽다.

꼭 필요한 물건만 챙겨야 하는 여행자의 철칙 앞에서 버리지 못하고 이것저것 챙긴 짐이 40kg이라는

삶의 무게로 태어난다.

하지만 인간이 살아가면서 하나 둘 마음을 비우기 위해 노력하고, 결국에는 빈 손으로 생을 마감하듯이,

글쓴이도 여행을 계속하면서 짐의 무게가 점점 줄어든다.

줄어든 짐의 무게 만큼 몸과 마음도 가벼워지고 영혼은 맑아져 온다.

 

미국을 가로지르는 자전거 여행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그들의 진지한 이야기를 듣고

잠시동안이지만 그들의 인생속으로 들어 가기도 한다.

때로는 화물차들의 위협과 고속도로상에서 자동차들의 냉대 속에서도 자신만의 페이스를 이어 간다.

힘든 상황이 주어질 때 마다, 도전의식이 강해지는 것을 자신도 느끼며 스스로에게 용기를 북돋운다.

한 도시를 거쳐 갈 때 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어떤 젊은이는 대학 졸업을 기념하기 위해서 페달을 밟고, 어떤 이는 빈곤과 문맹 퇴치를 위해서 또는

실명 퇴치를 위해서 자전거 여행을 한다고 한다.

 

자전거로 미국을 횡단하고 세계를 일주한 최초의 인물은 토머스 스티븐스 라고 한다.

그의 세계일주는 마젤란의 일주 못지 않은 기념비적인 업적으로 치고 있다.

자전거가 장거리 교통수단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토마스 스티븐스에 버금가는 또 다른 자전거 영웅은 마가렛 발렌틴 르롱 이다.

롱은 1896년 시카고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자전거로 혼자 여행했다고 한다.

이 대단한 사건으로 인해 자전거가 보편화 되면서 치마가 짧아졌고, 여성들은 남성들 처럼 바지를 입게

됐다는 것이다.      이때부터 자전거의 혁명이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눈을 뜨면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가장 많이 접하는 나라가 미국이지만, 도시 하나하나에 얽힌 역사라든가

그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일상은 잘 모르고 있었다.

지은이와 함께 자전거 여행을 하면서 그가 느끼는 정서도 있지만, 나름대로 혼자만의 느낌도 있었다.

때로는 도시의 이름이 낯설기도 했지만 훌륭한 솜씨로 찍은 멋진 풍경이 담긴 사진들이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 주어서 좋았다.

어려움 속에서도 여행을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 목적지 까지 도착한 지은이에게 존경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언젠가 다시 떠날 목적지가 어딘지 모르겠지만, 그때도 어디선가 다시 만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구석구석 재미있는 세상 1 - 기계와 운송수단 편
사라 해리슨 지음, 서남희 옮김, 피터 데니스 그림 / 책그릇 / 2006년 3월
평점 :
절판


그럴싸...하게 장식한 그림도 없고 스토리도 없는 책....처음 이런 볼 땐 '뭐, 이런 책이 다 있남? 내용도 별 거 없구만...'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섣부른 판단이었다.

이 책은 보면 볼수록 그 재미에 폭~ 빠져드는 책이다.특히 어른들이...

나는 이런 책을 볼때 내 나름의 규칙을 지킨다.

 어른은 뒤로 물러나야 한다는 것....절대 아이 앞에 나서지 말자는 것....

 사실 어른들은 이 책의 장면을 보면 그동안의 경험때문인지 그림 속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그리 어려움이 없다. 그래서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면서 "얘, 이거 좀 봐라. 이 사람, 뭐 떨어뜨렸네...근데 모르나보다.."하는 식의 스포일러성 발언을 아이에게 곧잘 하곤 한다. 그럼 아이도 그제야 그 상황을 이해하게 되지만 아이의 재미는 어느새 반감되고 만다.

예를 들면 <신문사>장면...여기선 신문이 어떻게 제작되고 배달되는지 알아볼 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 재미있는 건 '숨은 아이 찾기'이다.

신문사로 견학나온 아이들이 모두 몇명일까...?  이런 질문을 아이에게 던져보자.

그럼 아이들은 우선 노란 모자를 쓴 눈에 띄는 아이만 찾는데 그 숫자가 다음날이면 늘어난다. 굳이 모자가 보이진 않지만 구석에 숨어있는 아이들...일테면 윤전기 밑에 기어들어가는 아이...를 찾아내게 된다.

그때 물어보자. "어?? 정말이야??"

 그럼 아이들은 목에 힘주어 "어, 맞어. 얘는 말썽꾸러긴가봐."하고 의기양양하게 대답한다.이런 과정들이 바로 이 책이 주는 묘미이자 재미다.

 참, 이 <신문사>에 쥐가 2마리 돌아다닌다. 1마리는 이미 사람들이 잡은듯 나머지 1마리를 2명의 직원과 1명의 아이가 잡으려고 한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바로 뒤 신문을 쌓아둔 곳에 고양이가 웅크리고 있는게 보인다. 여기서 추측해 볼 수 있는 것....그 고양이는 쥐조차 못잡는 겁쟁이???...

하지만 아직 알 수 없는 것도 있다.

<기차역>에서 소매치기인 듯한 사람과 그 뒤를 쫓는 경찰로 보이는사람이 있다. 그럼 그 가방의 주인은 누구지? 아무리 살펴봐도 모르겠다.

 또 <항구>에 보면 왼쪽 위 건물의 3층에서 카메라로 뭔가를 관찰하는 사람이 있다. 옆의 사람은 손짓까지 하는걸 보면 아주 중요한 일인듯 한데 과연 뭘 그리 유심히 보는 걸까....

 한번 추측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