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사진관
김정현 지음 / 은행나무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10년 전 <아버지>라는 소설로 베스트셀러를 일구었던 작가 김정현의 두번째 감동스토리 <고향사진관>을 드뎌 만나게 되었다.

각종 매스컴에서 그 찬사가 대단했기에 기대도 많이 되었다.

 

이 책은 한 가정의 아버지가 병원에서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음을 판정받고 그 아버지를 중심으로 장남 용준의 아버지 사랑을 보여주고 또 자신이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어 가정이 생기면서 진정한 아버지가 되어가는 감동스토리를 보여준다.

 

저자 김정현씨의 문체나 화법은 따스함 그 자체이다.

인간의 내면을 정말 잘 꿰뚫어보는 신기한 마력이 있는 듯하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면서도 남들에게 쉽게 꺼내지 못하는 이야기거리나 생각 그리고 관점등을 저자는 마치 생생하게 풀어가고 있다.

그래서 어떨때는 내 가슴이 다 뜨끔할 경우가 있다.

 

용준은 아버지의 병세로 아버지가 하는 사진관을 대신 경영하게 된다.

요즘같이 빠른 시대에 사진관을 찾아 사진을 인화하고 찍는 사람이 많이 없는데도 그 돈벌이에 안주하지 않고 고향 시골에서 묵묵히 운영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아픈 아버지를 옆에서 보면서 간호하며 말벗이 되어 드리는데, 그에게 아버지는 한없이 많은 사랑을 배푼 존재임을 여러차례 말하고 있다.

사랑을 받고 자란 아이가 사랑을 베풀줄 도 안다는 말을 그는 믿고 있는 것이었다.

그에게도 가정이 생기고 아이가 생기면서 그도 아버지에게 받은 무한한 사랑을 자녀에게 그에게 물려주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그에게도 엄청난 시련이 다가오는데...

용준을 둘러싼 주위의 인물, 특히 어머니, 아내, 고향 친구들, 자녀들, 동생들과의 관계를 보면서 이 시대의 아버지 역활을 죽기까지 하고자 하는 그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 시대의 아버지가 모두 이러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며 마음이 저려온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아버지도 생각하게 되었고 가족을 위해 목숨까지 내 놓고도 희생과 사랑을 실천하고 가시는 분이라는 거목이라는 생각을 또 하게 되었다.

아버지의 고마움을 생각하는 귀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