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아이 - 미국아동청소년정신과협회의 아이 성장, 심리 백과
미국아동청소년정신과협회 지음, 권상미 옮김, 노경선 감수 / 예담Friend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처음 이 책을 만났을때 646페이지의 방대한 양에 놀란 것은 사실이다.

백과사전같이 두꺼운 책이라 그 양에 기가 죽어 처음부터 느긋하게 읽어야지 마음을 먹게 되었다.

 

이 책은 0~11세까지 우리 아이들의 성장과 심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은 백과사전 같은 책이다.

정신없이 무조건 0~11세까지 기술해놓은 것이 아니라,

영아기(출생 후 첫돌까지), 유아기(첫돌~2세), 학령전기(3~5세), 학령기(6~11세) 이렇게 4단계로 나눠서 각 타이틀에 맞게 잘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을 읽을 당시 나의 딸은 유아기에 해당되어 유아기만 집중적으로 보았다.

단순히 단계별로 발달 지표 아니라 아이의 정서에 관한 부분이 많이 할애되어 있어서, 육아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정서적 측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성장 단계별 부분이 끝나면 아이의 일상적인 문제 행동에 대해 많은 장을 할애하며 설명해주고 있다.

아직은 나의 딸이 어려서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 행동을 하지 않아서 그리 큰 도움이 되지는 못했지만, 아이를 점차 키우면서 만나게 될 문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과 지혜들이 엿보였다.

가정내에서의 행동 문제를 엄마가 잘 파악해서 아이와 슬기롭게 극복해야 아이가 사회에 나가서도 온전하게 바른 아이가 될 수 있음을 알기에 가정내에서의 정서적인 부분, 즉 문제를 부모가 정말 세심하게 관심을 가져야함을 배웠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의 화목과 사랑이야말로 최고의 교육이라는 것을 우리 부모들이 다시한번 마음속 깊이 새겨야 함을...

 

이 책은 오랜 시간 두고두고 옆에 두어서 육아에 힘들때 도움이 될 거라 자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