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심리 병법 - 나부터 편안해지는 직장 내 인간관계 심리학
조범상 지음 / 알키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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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회사 일은 어렵지 않은데 인간관계가 힘들어요.”

 

자주 듣는 소리이자, 누구나 젊은 시절 자주 생각하던 말이 아닐까 싶다. 다양한 유형의 사람과 내키든 내키지 않든 만나고 상대해야 하는 직장. 또는 가정, 학교, 학부모 모임이 될 수도 있겠다.

상사, 동료, 부하를 포함해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될지 먼저 고민한 사람들의 알짜 팁을 모은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실적만을 우선시하는 워커홀릭형 리더 아래에서 일한다면? 악의는 없으니 배우려는 자세로 임하라고 조언한다. 오히려 상사의 장점을 잘 활용해 보자는 생각으로 임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단다. 왜냐? 이런 상사들이 대부분 전문가들이라는 것이다. 기대수준에 눈높이를 맞추고, 과욕을 부리지 않고 갈등을 피한다. 그리고 성실한 태도는 기본이다.

 

매니저형 리더라면? 메모하는 습관을 키우고, 작은 것 하나라도 절대 숨기지 말라고 조언한다. 원칙을 중시하는 꼼꼼한 스타일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존중하면 갈등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성원들과 조화와 친화를 중시하는 연예인형 리더라면? 결정해 주기만을 기다리지 말고, 세세한 부분은 직접 챙긴다. 모호한 부분이 있으면 스스로 꼭 확인해 보고, 상사에게 의지하지 않는다.

 

변화를 추구하는 혁명가형 리더라면? 근거 없이 반대하지 않고 자료와 데이터를 준비한 뒤 논리적으로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부하, 동료도 마찬가지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각각 나누고,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조언을 해준다. 무턱대고 인간관계가 힘들다, 나랑 맞지 않다고 좌절하기 보다는 이런 정보를 참고로 실천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나 자신도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많은데, 다른 사람이야 오죽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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