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홍춘욱 지음 / 원더박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깜짝 놀랐다. 자주 들르던 블로그 이웃 분께서 직접 쓰신 책이었다. ‘채훈아빠’가 닉네임이었는데, 언제부턴가 ‘채훈우진아빠’가 되어 계셨다.

새벽이면 ‘채훈우진아빠’의 스크랩 활동이 시작된다. 이글 저글 스크랩이 시작되면, ‘아, 오늘도 일찍 기상하셨구나’ 했다. 아침에 일어나서 또는 직장에 출근해서, 열심히 자료를 읽고 계시는가 보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그것이 매일 반복되니, 참 부지런하시다, 대단하시다로 어느새 바뀌었다. 괜찮아 보이는 글은 덩달아 나도 읽기도 했다. 그런데 직접 풀어쓰신 내용은 읽기가 쉬웠는데, 자료를 바로 볼 때는 경제 전문 용어도 모르겠고 어리둥절 하기도 하고, 지루해서 읽다 말기도 여러 번 했다.

대단한 독서가시라고 혼자 감탄했다.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이 책이 7번째 저술이었다니, 놀랍다.

책 제목을 봐서는 딱딱한 경제학 이야기이겠거니 했는데 웬걸, 역시 채훈우진아빠였다. 누구나 처음 봐도 이해하기 쉬운 문체이다. 그동안 독서해온 책들의 소개, 추천, 경제학 이야기가 고스란히 녹아 있었다.

일 년에 한 번 발간되는 ‘아까운 책’처럼 이 책 역시, 모르고 놓치기에는 아까운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그것도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추천이라 좋다. 추천한 책들을 직접 사보고 싶지만, 얄팍한 지갑사정 때문에, 수첩에 빼곡히 메모를 하다가, 안 되겠다 이 책을 들고 가서 도서관에서 찾아봐야겠단 생각에 이르렀다. 다행히 마지막에 책 안에서 추천하였던 도서를 한데 정리해둔 목록이 있다. 역시 배려심이 깊으시다.

제목 마지막에 ‘경제 공부’라는 단어가 있는데 뭔가 아쉬움이 남는다. 경제가 ‘주’이기는 하지만, 인생 공부라고 해도 틀리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감히 내가 제목을 지을 수 있다면, ‘홍춘욱이 추천하는 아까운 책’(?). 암튼 제목이 길다.

제목 무시하고, 저자 이름을 보고 닥치고(?) 읽어도 좋은 책이라 감히 말하고 싶다. 적어도 나는 반복해서 볼 생각이다. 추천하는 책들도. 얼마나 이해할지는 나중에 걱정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