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 내면의 풍경
미셸 슈나이더 지음, 김남주 옮김 / 그책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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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표현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그 무언가가 있을 때, 우리는 ‘예술’이라는 힘을 빌리지 않나 싶다. 음악으로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출하였던 슈만. 그 슈만의 음악 내면 깊은 곳에 다가가고자 했던 흔적이 바로 이 책이다.


 

저자는 프랑스 작가이자 평론가, 음악이론 전문가, 정신분석학자 등 다양한 수식어가 붙어 있다. 슈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진 사람이라 할 수 있겠다. 번역자가 역자 후기에서 ‘논문’과 같은 인상을 받았다고 쓴 바 있듯이, 개인의 감상을 접하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하지만 지극히 주관적인 감상이라기보다는 슈만의 음악과 일기, 동시대 다른 작곡가의 이야기 등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시각에서 총체적으로 슈만의 음악에 접근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낯선 복도를 만나야 하는 그런 집


 

슈만의 피아노곡은 종종, 그 집의 내부를 잘 알고 있다고 믿고 그 안으로 들어가, 처음에는 예상했던 것과 일치하는 듯한 안도감 속에서 줄곧 이어진 생각과 고통을 떨쳐버렸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끊임없이 낯선 복도를 만나야 하는 그런 집과도 흡사하다. 하지만 이내, 낯설게 보였던 벽과 복도가 다시 익숙한 모습을 되찾는다. p101


 

슈만의 음악을 표현할 때에 ‘낯선’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예시로 소개된 음악을 들으며, 느긋하게 감상해보는 것도 좋겠다. 또한 슈만의 음악 속에 등장하는 불협화음은 마치 청자에게 질문을 던지는 바와 같다는 구절이 공감되었다.


 

귀가 있지만, 깨닫지 못 했던 부분까지 세심하고 친절하게 안내하는 이 책. 슈만의 음악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 또는 클래식을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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