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모이는 생활의 법칙 -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소비습관 개조 프로젝트
짠돌이카페 슈퍼짠 9인 지음 / 길벗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작은 습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다.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들인 습관이 나중에는 눈덩이처럼 커져 감당하기 벅찬 상황으로 나를 몰기도 하는 것. 생활 속에서 경제적인 부분과 연관시킨다면 바로 신용 카드 사용, 충동 구매, 가스나 전기 사용 등이 아닐까 싶다.

 

생각해보면 회식 자리나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돈을 잘 쓰는 사람을 통이 크다, 남자답다, 멋지다 라는 등 좋은 말로 치장하여 추켜세우는 것도 곰곰이 생각해볼만한 일이다.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의 일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정작 결혼 등 큰 돈이 필요할 때 쓰라린 눈물을 흘리게 되는 일이 온다는 것에 문제의 심각함이 있다.

 

학자나 연구자, 경제학 전문가가 저자가 아니라 옆집 누나나 오빠, , 동생이 될 수도 있는 가까운 우리 이웃들이 저자인 것이 신선했다. 짠돌이카페의 저자 9인이라고 하는데 남자들만 저자인 것은 아니다. 짠돌이, 짠순이님들이시다.

 

수입이 남들보다 두드러지게 많은 사람들이 아니다. 각자 다양한 계기가 있어 소비 습관을 바꾸게 되는데 그 비결, 구체적인 방법을 싣고 있어서 흥미롭다. 카드 사용을 줄인다던지,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든지, 외식보다는 직접 집에서 음식을 해먹는다든지 등 머릿속에서 머물다 말 수도 있는 일들을 직접 실천했고 이제 안정되게 정착해서 목돈까지 마련한 소소한 이야기를 싣고 있다.

 

정해진 수입 안에서 알뜰하고 경제적인 생활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를 원한다면 구체적인 도움과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싶다. 20~30대 청년들에게 특히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