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은 회사가 돈 버는 4가지 비결
모리타 켄타로 지음, 이석제 옮김 / 성안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경영을 이야기하는 책이 많지만 이 책의 독특한 점은 작은 회사에 주목한 점이다. 이런 발상법은 자신의 경영 방식에도 고스란히 들어있었다. 계획은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그리고 선택과 집중을 확실하게 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또한 작은 회사의 입장에서 돈이 되는 사업 분야를 파악하는 비결, 인재 채용, 인재 관리, 경영자로서 갖춰야 할 것 등 회사 경영을 한다면 누구나 고민하고 생각하게 될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 저자가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낸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설득력 있게 다가왔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사람’을 꼽고 있다. 본문에서는 ‘휴먼 매니지먼트’라는 단어로 설명한다.
회사가 위기에 직면한 것을 계기로 사내의 직원이 모두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필자는 이때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위기를 모면했을 때 직원들의 일에 대한 동기부여도 매우 높아졌다. p180
젊은 시절 조직의 일원으로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굳어진 생각이었다. 야근이 없는 회사, 종신고용을 지향하는 회사, 퇴직 후의 직원들의 생활까지 책임지는 회사. 꿈의 회사로 들릴 수도 있으나 바로 저자의 회사가 이런 모습이었다.
10분 이상 걸리는 반복 업무는 모두 시스템화 한다거나 세금을 공부하는 것은 경영자로서 꼭 필요한 일이라는 등 세심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제목에서 4가지 비결이라고 밝힌 것보다 실은 더 되지 않을까 싶다.
공대를 졸업하였지만 젊은 시절부터 영업계에 발을 딛었고, 영업은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것이 오히려 톱세일즈맨으로 활약하였다는 저자( http://www.moritakentaro.com/ ). 고객의 입장을 가장 우선시하였기에 가능했었다고 하는데 권말에 있는 엑셀 작성 비결이 실린 것을 보며 독자들까지 세심하게 배려하고 있구나 하는 좋은 인상을 받았다.
작은 회사를 경영하거나 계획 중이라면 바로 적용할 수 있거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이 적지 않으리라 본다. 그럴 계획이 없는 나 같은 사람도 하나의 목표를 향해 집중해서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열심히 살고 있는 한 사람의 모습을 보니 반성하게 되고 배울 점을 발견하게 되어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