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육사유 - 실천하는 교사, 깨어있는 시민을 위한
함영기 지음 / 바로세움 / 2014년 1월
평점 :
교육. 누군가에게는 희망과 기대로,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아픔이고 상처로 들릴 수도 있을 단어이다. 저마다 생김새가 다르듯 다양한 상황에 있는 우리에게 다가오는 ‘교육’의 울림은 천차만별일 것이다. 이만큼 어느 누구든 할 말이 많고 관심이 높은 단어가 또 있을까?
저자는 중학교와 대학에서 또한 신문사의 시민기자, 온라인 교사공동체 등의 활동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한 평소 생각을 한 권에 담았다. 책 제목과 다르게 내용은 읽기 어렵거나 하지는 않았다. 마치 오랜 교직 경험이 있는 분과 대포집에서 술 한 잔 하는 기분이 들었다. 허심탄회하게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풀어놓는 기분이랄까? 독서이긴 하지만 공감하는 부분, 평소 생각해왔던 부분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저자와 대화하는 듯한 착각까지 들었다.
크게 다가온 것은 ‘교육’과 관련된 장면에서 수치로 평가하는 것의 한계, 수업에 전념하기 곤란한 교사의 직무 환경 개선, 학생들에게 선행 학습 등 과잉 교육을 하고 있는 현행의 문제점 등이었다. 다양한 문제를 하나하나 짚어주고 몇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해주기는 하지만 앞으로 우리의 과제는 이를 바탕으로 한 더 깊은 논의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식상한 말일지는 모르지만,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등이 함께 우리의 교육을 위해 협력하는 것, 원활하게 소통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미 그렇게 진행되고 있는 사례들도 있다.
기업도 내일 아침 일어나 얼른 출근하고 싶은 회사가 되도록 경영진들이 노력하며 기존의 사고를 바꾸는 시도가 있듯이 즐거운 학교, 빨리 등교하고 싶은 학교가 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점들에 대한 논의, 우리 공동의 과제이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