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인 Lean In - 200만이 열광한 TED강연! 페이스북 성공 아이콘의 특별한 조언
셰릴 샌드버그 지음, 안기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대학을 졸업할 무렵에는 어디든 꿈을 펼칠 수 있는 직장이 있었으면 했다. 운 좋게 직장생활을 하게 되었을 때는 또 다른 바람이 생겼다. 남녀가 동등하게 대우받는 문화, 성별에 의한 보이지 않는 소외가 없는 분위기로 바뀌었으면 했다.

 

저자 역시 여성으로 동일한 시각에 서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다. 다만 다른 점은 여성 중역의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시정되어야 할 부분이 보이면 바로 건의를 해서 바로 바꾸어나갈 수 있었다. 임신을 하고 32키로나 몸이 불어 거동이 불편한 가운데 당시 근무하던 구글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건물에 들어가려는데 상당히 먼 곳에 주차를 하는 바람에 곤혹을 치른다. 그런데 남편 회사 야후에는 임산부 전용 주차 공간이 있다는 것을 듣고 바로 건의를 했다고 한다.

 

성별에 의한 것이든 어떤 다른 원인이든 간에 소외되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을 때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 변화를 원한다면 그 작은 용기가 필요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것을 자각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다. 여성인 나 역시 자각하기 힘든데 전혀 헤아리기 어려운 남성에게 알아서 먼저 해주기를 바란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서문에서 밝힌다.

 

나는 이 책을 자기 분야에서 정상에 오르기 위해 목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여성들을 겨냥해서 썼다. 사회에 첫발을 디딘 여성부터 여러 가지 이유에서 잠시 일을 쉬었다가 다시 직업전선에 뛰어들려는 여성에 이르기까지 경력과 삶의 모든 단계에 속한 여성들을 염두에 두고 썼다. 또한 동료든 아내든 어머니든 딸이든 여성의 앞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하는 남성들을 위해 썼다. 그래야 남성들이 제 역할을 해내 남녀가 동등한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pp.23-24

 

사회적인 성공, 야망을 성취하는 것만이 가치로운 일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꿈이 그것이라면 여성 역시 불가능한 것도 아니라는 것, 미리 좌절하고 꿈을 포기할 필요가 없다는 것, 그것을 막는 내부, 외부의 장애물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변화시켜나가자는 것이 전체적으로 느껴지는 저자의 메시지로 들렸다.

 

비슷한 관점에서 서술한 자기계발서 등 여러 서적들을 보았지만 이 책은 여성 중역으로서 회사에서 일을 하며, 또한 가정에서는 육아, 가사를 감당하는 여성의 솔직하고 진솔한 이야기이다. 여성 중역이든 사원이든 간에 같은 문제, 갈등 속에서 번민하고 있다는 것이 무척 공감이 되었다. 여성은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하고 남성은 자신의 아내, 연인, 어머니, 딸, 여자 형제를 이해하고 잘 도울 수 있기 위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