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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공부 -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
켄 베인 지음,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공부(工夫). 일본어에서 같은 한자를 사용하면 ‘궁리함, 생각을 짜냄, 고안’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우리가 쓰는 ‘공부’는 일본어로는 다른 단어를 사용한다. 생각해보면 ‘공부하다’고 하는 것은 의미가 참 광범위하고 애매모호하다.
오랜 시간 학교를 다녔고, 취업을 위한 시험공부에 수년간 매달려 있을 때도 ‘뭐하냐?’라는 질문에 ‘공부한다’란 말을 참으로 많이 사용했다. 그런데 오히려 그 기간 동안 시사에는 둔감해졌고 혼자 있는 시간도 많다보니 인간관계도 피폐해졌고 시험 과목만 팠을 뿐이지 오히려 머리는 돌이 된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게다가 시험도 좋은 결과를 못 냈으니. 아, 이것은 비참한 영화의 주인공이란 말인가?
학교에서 배우는 것, 자격증을 위한 공부 등과 사회에서 닥치는 문제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답이 있느냐 없느냐가 아닐까 싶다. 의도하였든 그렇지 않든 간에 공부하는 시간이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생각을 짜내고 머리를 쓰는 것에는 소위 말하는 가방끈이 짧은 부모님보다 훨씬 떨어진다.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힘이 부족한 것이다.
왜 그런 것일까? 이 답을 찾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이 책이 어렴풋하게 찾은 답에 대해 확실하게 뒷받침을 해주었다. 그동안 기계적인 암기 속에 머무르는 것에 익숙해 있었다. 전문용어로 메타 인지 능력을 키우지 않았던 것이다. 나를 통제하는 능력, 창의성의 천재들은 나와 달리 이 부분이 무척 뛰어났다. ‘공부’의 개념이 달라졌고 시야가 확 트이는 기분이 들었다.
책 전체를 당장 읽을 시간이 없다면 목차의 소제목만 찬찬히 먼저 읽어보아도 생각할 거리가 많을 것이다. 아이든 부모든 교사든 본인은 물론 공부라는 대상에 직면한 사람들에게 ‘공부’보다 먼저 필요한 책이 바로 이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꼭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