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교사 되기 - 어떻게 유능한 교사가 될 것인가?
해리 왕 & 로즈매리 왕 지음, 김기오.김경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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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이든 힘들지 않은 일이 있으랴마는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을 하는 것만큼 곤혹스러운 일도 없을 것이다. 혼자서 하거나 사물을 상대로 하는 일이 적성에 맞는데도 불구하고 사람을 상대로 하는 일에 종사하고 있다면? 가르치는 일이야말로 사람을 상대로 하는 것이자 그 사람이란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이다. 나이가 어릴수록 학생들의 인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중요한 자리라 할 수 있겠다.

 

배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학습이 지루하고 따분한 것이라는 인식이 한번 자리 잡으면 좀처럼 씻어내기가 힘들 것이다.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도 그렇다. 교사에게서 긍정적이고 수용 받는 느낌을 받는다면 좋겠지만 한번 어긋난 관계는 다른 교사나 성인을 만날 때도 예전의 기억이 트라우마처럼 작용하는 경우도 있는 것을 본다.

 

교단에 서기 전에 교사는 많은 준비와 오랜 시간을 들여 여러 난관을 뚫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사람을 대하는 것은 직접 경험하지 않고서는 참 힘들다. 수업 역시 마찬가지다. 교과서는 같은 내용일지라도 학생들의 연령, 성별, 수업시간대, 학생들의 상태에 따라 어떻게 가르치느냐는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다.

 

효과적인 수업과 교사상을 오랜 시간동안 연구해온 저자 부부. 수업의 전 과정을 세분화해서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스쳐 지나갈 수 있는 교사의 옷차림, 성적관리 방법까지 일러준다. 수업 설계, 수업 관리 등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제 경험을 바탕을 하여 곳곳에 있는 사진과 함께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사에게 가장 유용하고 적절하겠다. 또는 가르치는 자로서 빠지게 되는 고민을 함께 생각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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