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섬 나오시마 - 아트 프로젝트 예술의 재탄생
후쿠타케 소이치로.안도 다다오 외 지음, 박누리 옮김, 정준모 감수 / 마로니에북스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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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다가 다른 이들과도 나누고 싶은 내용, 권하고 싶은 책을 발견하면 정말 짜릿한 느낌이 든다. 이 책이 딱 그랬다.

 

저출산과 인구 고령화, 젊은이들은 도시로 도시로 향하다보니 이제 노인들만 남아 휑한 일본의 한 섬이 놀랍게도 예술의 섬으로 변신을 하게 된다. 섬 전체가 하나의 미술관이자 예술을 담게 되자 입소문을 거쳐 방문객들이 줄을 잇는다. 해외에서도 이곳을 찾는 이들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경제에 종속당해 살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지금 이 시대, 오히려 문화가 경제보다 우위에 서야 한다는 신조를 가지고 있던 한 사람의 생각이 그의 아들에게 또 소수의 예술가, 건축가들에게 공감을 얻고 지지를 받아 기적과도 같은 일이 한 섬에서 일어나게 된다.

 

도쿄에는 자극, 흥분, 긴장, 경쟁, 정보, 오락이 있을 뿐 거기에 ‘인간’이라는 단어는 없다. 역사와 자연이 존재하지 않는 곳에 인간이라는 키워드가 존재할 리 없다. p9

 

요새 자주 드는 생각과 비슷해서 무척 공감이 갔다.

 

책 곳곳에 설명과 함께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해당 사진이 있어 어떠한 형태의 어떤 작품들인지 바로 볼 수 있다. 직접 가볼 수 있으면 더욱 좋겠지만 옆 동네 여행도 쉽지 않은데 해외여행은 여러 가지 여건상 쉬운 일이 아니다. 혹시나 싶어 동영상을 검색해보니 다행히 있었다.

 

나오시마 영상 1 http://www.youtube.com/watch?v=yoCSfkqkfA8

나오시마 영상 2 http://www.youtube.com/watch?v=5PjEC5426eM

나오시마 영상 3 http://www.youtube.com/watch?v=zBwOkdPNAc8

 

흥미로웠던 것은 1장 2번째 절에 한국인 이름으로 된 미술관이 보였다. 이우환 미술관이다. 미술가 이름으로 외국인은 한국인 1명이지만 실은 안에 걸린 작품이나 이들이 영향을 받은 것은 국경을 초월했다.

 

이 곳을 직접 가볼 거라면 한 가지 꼭 기억해야할 것은 ‘여행’에 대한 기존 관념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여행지에서 출발 전 세운 빽빽한 계획, 맛집, 볼거리, 체험거리 등을 하나하나 실행하느라 정신없이 보내는 ‘나’를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여행을 많이 안 가봐서인지 모르겠지만 모처럼 새로운 곳에 갔다는 설렘에 욕심이 앞서는 것이다. 그런데 이곳은 달랐다.

 

나오시마를 찾아가 너무 많은 것을 얻으려 하지 말라. 이곳은 많은 것을 주는 곳이 아니다. 얻는 곳이 아니라 도리어 버리는 곳, 비우는 곳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곳을 찾는 이유는 많은 것을 채울 수 있는 빈 마음을 주기 때문이다. p46

 

많이 보는 것보다, 그곳을 다녀온 것보다 중요한 곳을 한두 개쯤 빼먹고 오는 여행이 더 현명하다. 그래야 그곳에 다시 갈 구실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나오시마의 모든 것을 다 보기를 두려워한다. p47

 

사람의 손을 거친 인공물이 있기는 하지만 자연과 한데 어우러져서 여기가 미술관인지 대자연 속에 들어와 있는 것인지 착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자주 있다고 한다. 무척 기대가 된다.

 

부록에는 지도와 관람을 위한 상세한 소개가 되어 있다. 입장료까지 말이다. 나오시마를 간다면 꼭 읽고 갈 것을 권하고 싶다. 또한 젊은이들에게 소외당하는 지역사회를 재건하고자 한다면 이 책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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