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이란 무엇인가 - 루소·퇴계·공자·융에게 교육의 길을 묻다
한석훈 지음 / 한언출판사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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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때 정년퇴직을 앞둔 할아버지 선생님에게서 들은 가장 인상적인 한마디가 있다. 절대 선생이 되지 말라는 것이다. 그 말은 그 후 수년간을 따라 다녔고, 그것 때문에 진로에도 여러 변화가 있었다. 학창시절에는 직업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보니 늘 장래희망에 ‘교사’를 썼었다. 한 번씩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는 학교 관련 문제들을 보면, 그때 그 할아버지 선생님의 조언이 일리가 있었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교육, 특히 선생에 대해 이야기를 꺼낸다는 것은 꽤 민감한 부분일 수 있다.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고, 또한 그것은 다양한 것들과 연관되어 있는 것이므로 참 조심스러운 문제이다.


저자는 10여 년 동안 대학에서 교육학 및 교육철한 과목 강사로 출강하고 있다고 한다. 유학에 박사학위까지 있으니 교육 계통에서는 전문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에 대한 깊은 고민은 아마 매 학기마다 받는다고 하는 ‘우수 강사상’과도 연관 지을 수 있을 것이다. 수업시간에는 대학생들이 이전에 받은 교육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모양이다. 인상적이었던 좋은 선생님, 그렇지 않은 선생님 등.


수업방식,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좋은 방향을 제시해주는 이야기들을 많이 담고 있어서, 선생이라는 이름을 불리는 이들에게는 평소 하던 고민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대학생들과 그 아래 학교(초, 중, 고)에서 배우는 아이들은 연령적인 차이 뿐 아니라 의무교육이라는 점, 대학을 가기 위한 수업, 다양한 실력, 재능의 아이들이 한반에 섞여 있는 점 등 매우 독특한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저자가 대학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고 밝혔는데 대학에서 경험하는 이야기는 설득력이 있을 수 있겠으나, 초중등 교육기관에서 교편을 잡는 사람들을 언급하는 부분은 신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곪고 터진 부분을 감추기만 해서는 나을 수가 없다. 이렇게 책을 통해서나 전문가와의 대화를 통해서 등 수면 위로 끌어내어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것이 큰 힘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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