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금 재테크 상식사전
유종오 지음 / 길벗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 모 포털사이트의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받는 유명한 코너에 내가 올렸던 질문들을 한번 점검해보았다. 기억도 나지 않는데 5-6년 전에 연말정산, 세금과 관련해서 질문을 올린 것이 몇 건 있었다. 안타깝게도 답변은 0건이었다. 다른 분야도 다를 바 없지만 특히 세금과 관련해서는 어디 물어볼 곳이 없어서 답답한 마음에 올렸을 텐데 마땅한 조언도 들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책 앞부분에 ‘세테크 전문가를 공짜로 활용하라!’는 부분이 있었다. 시민들이 마음 놓고 물어볼 창구가 있었던 것이다. 그 다음 장에는 ‘알아두면 유용한 세테크 사이트’가 소개되고 있다. 국세청, 조세심판원 등 세무 상담과 세무 정보 이용이 무료인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2012년 최신 개정세법을 완벽 반영하여 다양한 세금에 대한 각종 정보를 싣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렇게 일반인들이 궁금해할만한 알짜 정보까지 싣고 있어 참 친절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사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약 579쪽에 이르는 두툼한 두께이다. 143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세금에 대한 각종 정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준비마당을 제외하고 총 5개 마당이라는 이름으로 크게 구성된다. 1. 직장인을 위한 세금 재테크는 연말정산, 퇴직소득세가 주를 이룬다. 2. 자영업․프리랜서를 위한 세테크 노하우에서는 사업소득세, 부가가치세를 다룬다. 3. 수익률 높이는 투자 세테크 전략에서는 사업소득세-부동산 임대업, 양도소득세, 금융소득세, 기타소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취․등록면허세로 나뉜다. 4.부자들만 아는 상속․증여세 세테크에서는 제목 그대로 상속세와 증여세를 다룬다. 5.알면 도움 되는 생활 속 세테크에서는 자동차, 골프, 담배, 술, 이혼 등 일상에서 쉽게 부닥칠 수 있는 세금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벌이도 적고, 차는 커녕 집도 없는 나 같은 사람들에게는 당장 세금과 관련된 문제에 직면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법을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법과 관련된 문제가 예상치 않은 순간에 갑자기 닥쳐서 곤란에 빠뜨리는 것처럼 세금 역시 평소 지식이 있다면 담담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일을 그렇지 않다면 무척 낭패를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혼자서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일을 지식이 없고 당황하게 되면 돈을 주고 의뢰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목차가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언제든지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 그 부분을 찾아 쏙 골라 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으로 꼽고 싶다. 짬이 날 때마다 하나씩 읽어두어서 지식을 쌓아두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