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르미날 2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22
에밀 졸라 지음, 박명숙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는 저 무지한 사람들에게 분노가 치밀어올랐다. 그는 그들처럼 지치지 않고 아무 때나 하고 싶은 대로 섹스를 할 수만 있다면 자신의 돈을 전부 다 줘도 아깝지 않을 것 같았다. 그들을 자기 식탁에 앉혀 꿩고기를 실컷 먹게 하고서는, 그동안 자신은 그보다 먼저 그녀들을 자빠뜨렸던 이들을 비웃으면서 산울타리 뒤에서 여자들을 마음껏 자빠뜨릴 수만 있다면! 단 하루만이라도, 그에게 머리를 조아리는 무리 중에서도 가장 하찮은 사람이 되어 자유로운 몸으로 아내의 뺨을 때리고 이웃집 여자와 놀아날 정도로 막되게 살 수만 있다면! 그럴 수만 있다면 그는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저들에게 아낌없이 내줄 수 있을 터였다. 그의 교육과 안락한 삶, 화려한 생활, 사장으로서의 권력, 그 모든 것을! 그는 차라리 굶어죽을 수 있기를 바랐다. 그리하여 텅 빈 배가 경련을 일으켜 머리가 빙빙 돌기를 바랐다. 그러면 그의 끝 모르는 고통을 잊을 수 있지 않을까? 아!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고 짐승처럼 살면서, 가장 추하고 더러운 탄차 운반부와 밀을 도리깨질하면서 그런 삶에 만족하고 살아갈 수 있다면! (101)

다섯째 되는 날부터 에티엔은 먹을 때만 불을 켰다. 어둠 속에서는 음식이 목에 걸려 넘어가지 않았다. 그를 가장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한결같은 완벽한 어둠이 지배하는 끝없는 밤이었다. 아무리 안전한 곳에서 잠자고 배불리 빵을 먹고 따뜻하게 지내도 그 고통을 밀쳐낼 수가 없었다. 지금까지 어둠이 그토록 무겁게 머릿속을 짓누른 적은 없었다. 어둠이 곧 짓눌린 채 고통받는 그의 생각 자체인 듯했다. (136)

이제 에티엔은 몇 시간이고 건초 더미 위에 누워 마냥 시간이 가기를 기다렸다. 그러는 동안 모호한 생각들이 떠오르면서 그의 마음을 어지럽혔다. 평소에는 자기가 그런 생각을 하는지도 몰랐던 것들이었다. 그것은 자신을 동료들과 다른 존재로 느끼게 하는 우월감 같은 것이었다. 배움이 점점 깊어짐에 따라 자신이 한층 더 높은 차원으로 올라가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는 지금까지 자기 마음속을 이렇게 깊이 들여다본 적이 없었다. 그는 어째서 갱들을 가로지르며 광란의 질주를 벌인 이튿날 그토록 역겨움이 느껴졌는지를 자문해보았다. 하지만 차마 대답할 용기가 나지 않았다. (1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