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스트리트 푸드 - 눈.코.입이 즐거운 베트남의 맛과 멋 스트리트 푸드 시리즈
톰 반덴베르게, 루크 시스 지음, 허수빈 옮김 / 도도(도서출판)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베트남 음식만의 고유 특성을 만드는 세 가지 요소는 다양한 품종의 쌀과 풍미를 더하는 역할의 피시소스, 그리고 요리의 품격을 높이는 다양하고 신선한 허브이다. (6)

요즘은 냉장고 사용이 보편화 되었지만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니다. 베트남 음식에서는 재료의 신선함이 생명인지라 사실 냉장고가 별로 필요가 없다. 하루에 두 번 장을 보러 가는 주부도 있을 정도다. 시장과 거리 노점에서 신선한 채소와 허브를 사다가 바로 씻어 뚝딱 요리해 맛있는 한 접시를 만들어 낸다. 최근 백화점도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있지만 그 곳으로 향하는 현지인들의 발길은 드물다. 시장에 가야 진짜 베트남 사람들의 삶을 발견할 수 있다. 이야기하고 웃고 떠들고 저마다의 방식으로 가격을 흥정하고 열심히 생활하는 서민들의 모습이 거기에 있다. (7)

퍼 보는 원래 베트남 북부 음식이지만 1950년대 북부에 공산정권이 수립되고 프랑스 군이 이남지역으로 철군하면서 수 맣은 사람들이 남하하는 과정에서 전국적인 음식이 되었다. 베트남 사람들은 퍼 보를 주중엔 아침 식사로, 주말엔 점심 식사로 먹는다. 종종 꽈이(quay)라는 찹쌀 튀김을 곁들여 국물에 찍어 먹기도 한다. (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