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넌 도일의 말 - 셜록 홈스의 작가, 베일 너머의 삶에 관한 인터뷰 마음산책의 '말' 시리즈
아서 코넌 도일.사이먼 파크 지음, 이은선 옮김 / 마음산책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과급제 자체가--현재 체제에서는 영매가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전혀 대가를 받지 못하는데--잔인한 제도입니다. 전문 영매들은 결과에 상관없이 연금을 보장받아야 심령현상을 거짓으로 꾸미고 싶은 강력한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죠. (21)

실상을 한 문장으로 잘 정리한 것 같은데, 신이 개입하더라도 자연법칙의 범주를 벗어나진 않는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어떤 현상이 불가사의하고 경이롭게 느껴진다면 법칙이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모든 기적은 정확한 법칙을 따릅니다. 물론 모든 자연의 법칙처럼 이 법칙도 그 자체로 신성하고 경이롭습니다만. (24)

- 대중 사이에서는 인기가 많았지만 제게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홈스 역할을 맡은 배우에게 경이 보인 반응이었습니다. 그가 홉스라는 인물을 조금 바꾸어도 되겠느냐고 묻자 경은 이렇게 대답하셨죠.
- "결혼을 해도 되고 죽어도 되고 뭐든 마음대로 하시오!" (49)

- 나는 계속 진화의 길을 걷고 있는 자연이 두 가지 방식으로 우리 인류의 내실을 다진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뭔가 하면 지식을 늘리고 종교적인 시각을 넓혀서 도덕관념이 투철한 사람들을 발전시키는 것이죠.
- 두 번째는요?
- 두 번째도 첫 번째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도덕관념이 나약한 사람들을 제거하고 멸종시키는 방법이죠. 술과 패륜 행위를 통해서 말입니다. (66)

나는 영원한 황혼 속에서 움직이지만 세상에는 낮과 밤이 있고, 씨를 뿌리는 때와 거두는 때가 있으며, 풋사과 같은 여명이 밝으면 반드시 붉은 태양이 떠오른다는 것을 안다. 해마다 봄은 초록색 베일로 세상을 덮고 붉게 이글거리는 가을은 노란 달을 조롱한다. 벌써부터 산사나무 꽃이 하얀 안개처럼 물과 산울타리 위로 번지고 해마다 꽃이 시들면 산사나무는 핏빛 열매를 맺는다. (97)

최근의 애틋한 상념들로 인해 형에게로 쏠려 있던 그 선원의 의식이 잠결에 형에게 갔다가 살인 사건을 목격하고 충격을 받아서 그의 일상적인 기억 속으로 그 흔적을 옮긴 것이죠. 결국 살해당한 남자의 혼령이 개입한 게 아니라 인간이라는 유기체 안에 묻혀 있었던 평범한 능력이 이 사건을 해결한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동반된 장면 없이 살해당한 남자만 보았다면 유령의 소행이었을 가능성이 더 컸을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115)

- 그래도 대다수의 사람과 다르게 가능성을 아예 차단하지는 않으셨군요.
- 마음의 문을 닫는 날이 정신적인 죽음을 맞는 날이니까요. (123)

"이 세상은 나약하거나 어리석은 사람들로 가득하지."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승도 마찬가지라네. 그런 사람들하고는 상종할 필요가 없어. 여기에서처럼 하면 된다네. 친구는 알아서 선택하는 것 아닌가. ... 자네가 딱 그 꼴일세. 특정한 목적 없이 이 사람 저 사람 모인 교령회에서 저승으로 고개를 내밀었다가 장난꾸러기들을 만난 거지. 이대로 포기하지 말고 좀 더 노력해보게, 친구." (142)

아무것도 믿지 않은 사람들과 너무 많이 믿는 사람들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줄 알아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차츰 안개가 걷히고 어두컴컴한 해안선을 지도로 그릴 수 있겠죠. 바늘이 자석을 향해 위로 솟아오른다고 해서 중력의 법칙에 위배되는 건 아닙니다. 중력의 법칙보다 더 강한 힘이 개입되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죠. 영적 능력도 물질계에 그런 식으로 작용하는 겁니다. 만약 이런 능력에 대한 홈의 믿음이 흔들렸거나 주변이 지나치게 산만했다면 그는 추락했을 겁니다. 베드로도 믿음을 잃었을 때 물에 빠지지 않았습니까. 몇 세기 동안 같은 원인이 같은 결과를 낳고 있어요. 우리가 고개를 돌리지만 않으면 영적 능력은 언제나 우리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영국에는 보류하고 고대 유대에만 허락된 건 없습니다. (161)

- 궁금한 게 있습니다만 경에게도 영적 능력이 있습니까?
- 나는 영적 능력이 전혀 없지만 예전에 전쟁이 벌어졌던 장소에 서면 상상이 아니라 확연한 중압감과 더불어 주변이 어두위지는 특이한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169)

맞습니다. 나는 가족, 작위, 내가 가진 전 재산, 소설가로서 명성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심령술에 비하면 그것들은 모두 하수구의 진창입니다. 심령술 덕분에 인생의 모든 면이 납득이 되니까요. 그 전에는 인생이 얼마나 이해가 안 됐는지 모릅니다. (2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