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선택에서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병의 증상보다는 세상에 대한 기대감에서 기인한다는 것이 내 결론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적 고통을 정상이라고 가정한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이 세상을 제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부모의 기분상태가 좋은지 나쁜지를 결정할 권한도, 좋은 선생님과 나쁜 선생님을 선택할 권리도 그들에겐 없다. 두려움은 아이들에겐 삶의 한 부분이다. (44)
이 이야기가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삶이 두려워지고 힘겨워지면 우리는 편하고 익숙한 곳에서 해결책을 찾으려고만 하지 진짜 해결책이 놓여 있는 어둡고 불편한 장소로 가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치 친밀한 인간관계를 두려워하는 독신자들이 직업과 사는 곳을 바꾸고 자신의 경력을 다듬는 것에 에너지를 쏟지만, 정작 진실한 인간관계를 쌓아 가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건강에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 만족스럽지 않은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집을 꾸미는 데에만 관심을 쏟고,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성형수술과 과격한 다이어트나 운동에만 몰두하는 것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47)
다시 한 번 강조하거니와 질문이 방어 반응을 일어키는 편도채를 깨워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려면 질문은 재미있어야 하고 작아야 한다. 질문이 작고 재미있을수록 편도체는 안심하고 모른 채 가만히 있게 된다. 그리고 편도체가 잠들어 있을 때 비로소 대뇌피질이 그 질문을 낚아채 자기만의 방식으로 많은 답을 쏟아 내게 된다. (66) ...... 기억하자. 얼마나 오래 걸리든 상관하지 않고 질문을 반복하면 우리 뇌는 답을 만들기 위해 고심할 수밖에 없다. 자기만의 방식으로, 자기만의 시간표대로 뇌는 우리에게 답을 주게 된다. (71)
이 연구가 말해 주는 것은 처음에 한 작은 제안이 두 번째 제안을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다른 연구조사에서도 마찬가지 결론이 나왔다. 사람들은 먼저 작은 행동을 받아들이게 되면 나중에 부담이 가득한 큰 행동도 쉽게 받아들이게 된다. 자선을 상징하는 옷핀을 단 사람이나, 해변에서 낯선 사람의 소지품을 지켜 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자선사업을 위해 더 큰돈을 기부할 수 있고, 도난당한 소지품을 찾기 위해 적극 개입할 수 있다. 이제 작은 행동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변화에 대한 저항감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지 쉽게 상상이 갈 것이다. (134)
연구에 따르면 일기를 적는 사람들은 의사, 성직자, 친구에게 이야기하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신체적인 면과 심리적인 면에서 안정을 되찾는다고 한다. 사람들이 일기를 쓴다는 것은 누구도 보지 않을 책에 헌신할 만큼 자신의 삶이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148)
우리는 그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 때문에 위험에 처하게 된다. (156)
우리들 대부분은 퓰리처상, 노벨상, 오스카상, 에미상 등과 같은 큰 상을 받을 기회가 없다.하지만 우리 모두는 작은 즐거움을 누릴 자격 정도는 갖고 있다. 칭찬과 키스, 4파운드짜리 농어 요리. 보름달, 빈 주차 공간, 모닥불, 멋진 요리, 아름다운 노을, 뜨거운 스프, 찬 맥주 등. 큰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초조해하지 말자. 작은 것들부터 즐기자. 그것만 해도 너무 많다. (203)
스몰 스텝 전략은 믿음을 필요로 한다. 이 믿음은 종교적인 믿음이나 무조건적인 신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믿음이란 우리의 몸과 머리에는 우리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곳을 갈 수 있는 힘이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217) ...... 더 행복하고 더 평화롭고 싶다면, 운전할 때 내 앞 차를 위해 더 많은 공간을 주고 그들을 배려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인생에 있어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싶다면, 친구나 아는 사람, 혹은 낯선 이를 위해 매일 작지만 사랑이 담긴 행동부터 해야 한다. 창의력을 갖고 싶다면 매일 작은 질문을 던진 후 믿음을 갖고 답을 기다려야 한다. 신병훈련소에 입소한 것처럼 거칠게 몰아붙이지 말고 우리 마음에게도 자기만의 시간과 일정을 가질 수 있도록 여유를 주어야 하는 것이다. (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