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르크메니스타 방방곡곡에 자신의 금동상을 세워둔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자신이 심장 수술을 받은 후 금연을 경고받자 모든 국민에게도 금연을 명한다거나, 립싱크를 싫어해서 모든 가수의 립싱크를 금지하고, TV 속 남자 출연자의 화장도 금지하는 식이다. ... 그는 서커스, 오페라, 발레 등도 자국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금지했고, 수도를 제외한 다른 지역엔 병원과 도서관도 폐쇄시켰다. 사막의 나라 투르크메니스탄에 아이들이 스키를 배울 수 있는 초대형 얼음궁전을 지으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수많은 일화 중 가장 나를 웃게 만든 것은 시적 감수성이 충만한 그가 매일 저녁 TV에 출연해 자작시를 낭송했다는 부분이었다. (291)
이란의 영화는 특유의 시적 감수성과 영상미로 세계적으로 호평 받지만 그 안에도 갈등은 있었다. 집안에서 실제 이란여성은 히잡을 쓰지 않지만, 영화 속에서는 집안 장면이어도 써야 한다. 아무리 영화 속 장면이고, 배우여도 그 여성은 머리카락을 노출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또, 영화에서 남녀가 손을 잡기라도 하는 장면이 있으면 꼭 실제 부부를 출연시켜야 한다. 친구 말로는 그래서 이란 영화에 아이들이 주인공인 영화가 많다고 한다. 나는 영화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나 <천국의 아이들>을 떠올리며 고개를 끄덕였다. (365)
흔히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안 당해 본 사람들은 무지하게도 피해자에게 왜 적극적 대치를 안 했느냐고 비난한다. 이 `적극적 대처`라는 것이 갑자기 나올 수 있는 게 아니다. 때문에 평소에 상황을 떠올리며 연기 연습을 해두는 게 낫다. 그리고 성희롱이나 성추행이 발생했을 때 늘 불쾌하다는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 비록 힘만 빠지는 결과더라도.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동양 여성은 건드려도 괜찮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다른 여행자에게 똑같은 행위를 반복할 것이다. 다음에 올 여행자를 위해서라도 그냥 넘기지 말고 확실하게 불쾌하다는 의사표현을 하도록 해야 한다. (375)
그렇게 아르메니아인이 사라지고, 이 지역에는 쿠루드인이 남았다. 쿠르드인은 중동의 집시라고 불린다. 전체 인구는 3천여 만 명, 터키 국가를 이루지 못한 최대 단일 민족이다. 지금은 이라크, 시리아, 이란, 터키 등지에 흩어져서 살고 있다. 1923년 터키 정부는 나라를 세우며 국가의 통합을 위해 쿠르드인을 억압하는 동화 정책을 펼친다. 쿠르드어를 쓰지 못하게 하고, 이들을 쿠르드인이라 부르지 않고 `동부 터키인`이라 불렀다. 일제가 조선 사람들은 `황국신민`이라 부르고 우리말과 글을 지운 것과 마찬가지다. (390)
이곳엔 세월이 흐르며 바다가 말라붙은 마을이 있고, 43년째 지옥의 불이 타오르는 사막도 있다. 악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라고 가르쳤던 조로아스터교의 불은 아직도 꺼지지 않았고, 세상의 절반 이스파한에는 손님을 목숨처럼 중히 여기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 동쪽의 사람들은 석굴을 파서 불교사원을 지었고, 서쪽의 사람들은 석굴을 파서 교회를 지었다. 아직도 길을 수많은 이야기를 품고 이어 내려오고 있다. 그리고 길 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낯선 이에게도 기꺼이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아마 다른 누군가가 이 길 위에 서면 또 다른 이야기를 품고 돌아갈 것이다. 발굴하지 못한 이야기는 아직도 많고, 또 길을 따라 계속 변하고 있을 테니. (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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