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내면 가장 깊숙한 곳에 숨은 예술적 테마를 끌어내는 방법 하나는 그것이 일상생활의 혼돈 속에서 여차하면 시들어버리기 실상이라는 점을 감안해 하루에 단 15분, 30분이라도 최대한 자주 시간을 내어 그 간격을 좁히고 게속 성장할 기회를 주는 일이다. 자투리 시간을 우습게 생각하지 말고 꾸준히 정성을 기울이면 엄청난 내공을 쌓을 수 있다. 꾸준한 연습이 가장 훌륭한 스승이다. (41)
나는 고객이 품고 있는 꿈을 명쾌하게 드러내는 것을 창의성 코치의 임무라고 생각한다. 비록 지금 당장 그 꿈을 향해 달려가기는 어렵고 생각하는 것조차 겁이 나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일단은 그 꿈을 꺼내 테이블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 정말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실은 이미 준비되어 있을 수도 있다. 환한 빛 속에 꺼내보기 전에는 아무도 모른다. (52)
하지만 여전히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았고, 무대에 올라 사람들을 마주하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경쟁과 칭찬과 평가가 모두 두려웠고, 그래서 워크숍에서 만난 동료나 선생님들에게서 인정받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생각했습니다. 돌아보면 당시에는 나의 이런 감정을 두려움이나 불안감으로 규정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나의 재능을 알아본 누가 나타나 나를 관리하고 보호해주기를 기다렸으니까요. (77)
뉴욕의 다락방에 살며 스타벅스에서 아침을 시작하는 예술가가 있는가 하면, 유럽의 조그만 마을에 살며 남의 집 청소로 하루를 시작하는 예술가도 있다. 그들이 같은 꿈, 같은 영혼, 같은 영감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조그만 시골 마을이라면 그만큼 많은 제약이 따른다는 사실도 외면할 수 없다. 창의적 인간의 삶은 시간만큼이나 장소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누구도 자신이 사는 곳의 현실을 부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86)
당신이 딜런의 입장이라고 가정해보자. 이유가 무엇이건 간에, 그때그때 처리하지 못한 수백만 단어의 원고가 쌓여 있다. 어떻게 해서든 원고가 마무리된 시점에 세상의 빛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어야 했다. 하지만 현실은 그러지 못했고, 이제야 그 원고를 출간하고 싶다. 선뜻 엄두가 나지 않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그 원고를 세상에 내보내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그 프로젝트가 완성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핵심은 이것이다. 집필이 완료되면 다음 작품으로 넘어가기 전에 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 (209)
돌아보면, 어려서부터 돈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키워왔던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돈을 낭비한 적이 없고, 빚을 지지도 않았으며, 신용도 완벽하게 유지해왔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건 돈을 두려움의 대상으로 생각했기 때문이고, 그 두려움이 예술뿐 아니라 내 삶의 모든 영역을 지배하게 되었던 듯합니다. (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