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햄버거의 무서운 이야기 - 패스트푸드에 관해 알고 싶지 않은 모든 것
에릭 슐로서.찰스 윌슨 지음, 노순옥 옮김 / 모멘토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이 번창하자 동업자를 구해 더 많은 햄버거 식당을 열었다. 작고 하얀 중세 요새처럼 건물을 짓고는 이름을 `화이트 캐슬`이라고 붙여, 식당이 견실하며 음식이 순수하다는 인상을 주도록 했다. 화이트 캐슬은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간 쇠고기를 하루에 두 번 들여온다고 주장하는 한편, 미네소타 대학에서의 특이한 실험을 후원했다. 그 대학 의대생 하나가 13주 동안 화이트 캐슬의 버거와 물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실험이었다. 학생이 생존했을 뿐 아니라 건강도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19)

"미소와 열정으로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는 사실, 그래서 커피 한 잔 마시려고 온 사람한테 선데이...를 팔 수도 있다는 사실을 그곳에서 배웠다."라고 그는 뒤에 털어 놓았다. (30)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광고는 한 가지 단순 명쾌한 목표를 갖고 있다. 부모를 조르게 만드는 것이다. "그냥 보채게만 만드는 게 아니라, 왜 그 상품을 사달라고 해야 하는지 구체적 이유를 아이들에게 주는 것"이라고 한 판촉 담당자는 말했다. 광고는 곧잘 아이들을 작은 판매원으로 만들려고 한다. 아이들은 자기 부모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광고주는 아이들이 부모를 계속 들볶기를, 그것도 아주 효과적으로 들볶기를 바란다. (49)

지역사회가 교육에 관한 지출을 줄이자 학교들은 교사, 교실, 책상, 컴퓨터, 체육 프로그램, 교과서, 그리고 식당 종업원에 들어가는 돈을 마련하느라 고전해왔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파는 것이 부모들에게 돈을 더 내라고 설득하는 것보다 쉬운 방법으로 보였다. ... 특정 페스트푸드 체인의 독점을 허용하는 학교들도 있다. (124)

에밀리는 이제 14살로 고등학교 1학년이며 4대째 목장 경영자다. 스쿨버스가 오기 전에 말과 개들에게 먹이를 주고 우리를 청소하는 일로 아침을 시작하기도 한다. 힘든 일들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목장 생활이 좋다.
"저한테는 이게 진짜 사는 거예요." 그녀의 말이다. 탄생, 죽음, 행복, 상실, 기막히게 아름다운 노을, 겨울의 폭풍, 사랑스러운 동물들, 자연의 힘--모두 에밀리가 목장에서 겪으며 살아가는 것들이다. (146)

닭들은 묵은 프레첼과 쿠키를 섞고 지방을 덮은 회색빛 모이를 먹는다. 닭 사료는 무엇이든 싼 값에 살 수 있는 것으로 만든다. 때로는 소도축장에서 나온 찌꺼기가 사료에 섞인다. 닭을 잡는 도계장에서 나온 부스러기 살, 지방, 피와 뼈가 섞이기도 해 닭이 닭을 먹게 만들기도 한다. 목표는 가능한 한 빨리, 싸게 닭들을 살찌우는 것이다.
자연 상태에서 닭들을 서로를 잡아먹지 않는다. 그들은 풀을 좋아한다. "이 닭들은 평생 한 번도 풀 구경을 못한다."라고 노라는 말한다. (160)

마스터 맥도날드처럼 패스트푸드용으로 기르는 닭은 가슴이 크고 단기간에 성숙하도록 품종이 개량된 것이다. 1965년께 닭들은 양계장에서 두 달 정도 키우면 무게가 1.5kg쯤 늘었다. 이제는 그 시간의 절반 남짓이면 2.5kg정도가 는다. 사람의 어린아이가 그런 속도로 체중이 는다면 6살에 130kg이 될 것이다.
어떤 닭은 가슴이 너무 커져서 걷기조차 힘들다. ... 다리는 체중 때문에 구부러지고 체액이 가득 차 있다. 그들은 끊임없는 고통 속에 산다. (161)

전직 맥도날드 중역에 따르면 맥도날드에는 믿을 만한 사업 공식이 있다. 바로 `80 대 20 법칙`이다. 맥도날드가 버는 돈의 약 80%는 단 20%의 고객에게서 나온다고 그는 말했다. 줄창 맥도널드로 가는 이 페스트푸드 광신자들에게는 업계에서 붙여준 재수 없는 별명이 있다. `헤비 유저`다. ... (191)

미국인들이 담배를 덜 피우자 빈곤국과 개발도상국 사람들을 겨냥하기 시작한 담배회사와 마찬가지로, 청량음료회사들도 해외 판매를 늘리려고 애쓴다. 그들은 가난한 나라에 병입공장을 세울 뿐 아니라 가게들에 냉장고를 제공하고, 그 냉장고를 돌리기 위한 전력까지 공급한다. `시원해야 팔린다`는 믿음에 따라 이 회사들은 아프리카의 가게들에 수십만 대의 냉장고를 공짜로 주었다. (2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