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뭇잎이 떨어지자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았다. 등불이 꺼지자 사람들은 이 세상을 떠났다. (60)
"고칠 수 없다고 해도 고치려는 시도는 해 봐야지." "그게 무슨 소용이에요. 고칠 수 없으면 고치지 못하는 거지요. 이 병을 팅팅의 몸에 옮겨서 재가를 할 수 없게 만들 수만 있다면 전 죽어도 마음을 놓을 수 있을 것 같아요." (101)
"딩 선생님, 선생님께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습니다. 나무가 다 베어지면 마을이 마을 같지 않을 거에요. 전 관을 만들지 않아도 좋습니다. 사실 죽기 전에 집사람에게 붉은 비단저고리를 주고 싶었어요. 이 일은 결혼하기 전에 집사람에게 약속한 일이거든요. 사람이 죽고 나면 관이 다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마을의 나무가 전부 베어져 버리는데 말입니다." (261)
고열이 멈추지 않자 강해진 열병이 맹렬하게 공격해오는 바람에 죽은 것이었다. 어쩔 수 없이 이 세상과 이별해야 했다. 어쩔 수 없이 딩씨 마을과 할아버지와 삼촌 두 식구 곁을 떠나야 했다. 그녀는 자신이 죽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우리 삼촌과 딩씨 마을을 떠나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자신의 발열로 인해 자고 있는 삼촌이 깰까 두려워 침대 밑으로 내려가 옷을 입고 바닥에 있는 돗자리 위에 누운 채 발열에 의해 사망한 것이었다. ...... 살포시 웃는 모습이 마치 죽기 전에 우리 삼촌에게 한 일에 만족하는 것 같았다. 평생 만족하는 것 같았다. 그렇게 가는 미소를 띤 채 세상을 떠났다. (350)
"아버지, 제발 잊지 마세요. 앞으로 또 누가 예전에 피를 사고팔던 이야기를 거론하면 그게 전부 제 동생 딩량이 한 일이라고, 저 딩후이와는 애당초 아무 상관도 없는 일이라고 하세요. 저 딩후이는 평생 매혈 우두머리를 한 적이 없다고 하시라고요." (372)
아버지는 내게 음친을 맺어주려 했다. 아버지가 나를 위해 구한 여자는 나보다 나이가 많았고 이름은 링즈였다. 내 누나뻘 되는 셈이었다. 그녀는 다리에 약간의 장애가 있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장애인데다 주기적으로 발작을 일어켰다. 사흘이 멀다하고 발작을 일으켰다. 그녀는 발작을 일으켜 강물에 뛰어들어 익사한 것이었다. 이번에 음친을 맺게 된 그녀는 결혼을 해보지 못하고 죽은 여자 혼령들 가운데 가장 못생긴 여자였다. 그런데도 아버지는 그녀를 나와 맺어주려는 것이었다. (417)
"여보게, 다들 듣고 있지? 내가 좋은 소식 한 가지 알려주겠네. 내가 우리집 큰아들 딩후이를 때려 죽였다네. 뒤에서 몽둥이로 내리쳐 때려 죽였단 말일세...... ." (447)
다행히 그날 밤, 또 비가 내렸다. 그 쏟아 붓는 것 같은 소나기 속에서 할아버지는 드넓게 펼쳐진 평원 위에 한 여인이 손에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있을 것을 보았다. 버드나무 가지에 진흙을 묻혀 높이 흔들고 있었다. 한 번 흔들자 당에 수많은 진흙 인간들이 생겨났다. 다시 한 번 진흙을 묻혀 흔들자 또다시 땅 위에 수천 수백의 진흙 인간이 생겨났다. 쉬지 않고 진흙을 묻혀 쉬지 않고 흔들어댔다. 땅 위에 온통 진흙 인간들이 펄쩍펄쩍 뛰고 있었다. 진흙 인간은 비오는 땅에 물방울만큼이나 많았다. 할아버지는 새롭게 펄쩍펄쩍 뛰기 시작하는 평원을 보았다. (4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