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 시공을 초월한 전쟁론의 고전 명역고전 시리즈
손무 지음, 김원중 옮김 / 휴머니스트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전쟁이란 나라의 중대한 일이다. 죽음과 삶의 문제이며, 존립과 패망의 길이니 살피지 않을 수 없다. - P36

도[道]란 백성이 윗사람(군주)와 뜻을 함께하는 것으로, 군주를 따라 죽을 수도 있고 살 수도 있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백성은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P42

그들이 방비하지 않은 곳을 공격하고, 그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으로 출격하라. - P56

[포획한 전차는] 깃발을 바꾸어 달아 [아군의] 전차와 섞어서 사용하고 [포로로 잡은] 병사는 잘 대우해 아군으로 양성한다. 이것이 적에게 승리하면 할수록 더욱 강해진다고 말하는 것이다. - P86

그러므로 전쟁은 승리하는 것을 귀하게 여기는 것이지 오래 끄는 것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전쟁의 본질을 아는 장수만이 백성들의 생명을 관장하며, 나라의 안위를 책임지는 주인이다. - P88

그러므로 백 번 싸워 백 번 이기는 것이 잘된 것 중에 잘된 용병이 아니며,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용병이 잘된 것 중의 잘된 용병이다. - P95

어긋남이 없다는 말은 그가 이길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놓고 이미 패할 만한 자에게 이기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전쟁을 잘하는 자는 패하지 않는 땅에 서서 적의 패배를 놓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승리하는 군대는 먼저 승리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나서 싸움을 걸고, 패배하는 군대는 먼저 싸우고 난 뒤에 승리를 구한다. - P127

무릇 먼저 전쟁터에 터를 잡고 적을 기다리는 자는 여유가 있고, [적보다] 늦게 전쟁터에 터를 잡고 전투에 달려나가는 자는 피로하다. 그러므로 전쟁을 잘하는 자는 적을 끌어들이지, 적에게 끌려가지 않는다. - P161

그러므로 내가 전쟁을 하고자 하면 적이 비록 높은 성루와 깊은 도랑을 만든다고 하여도 부득이 나와 싸울 수밖에 없으니, 적이 반드시 구해야만 하는 곳을 공격하기 때문이다. - P169

아군이 공격할 곳이 어디인지 적이 모르게 하면 적은 수비할 곳이 많아지게 되고, 적이 수비할 곳이 많아지면 아군과 싸워야 할 적은 줄어들게 된다. - P172

그러므로 승리란 만들어지는 것이니, 적이 비록 많을지라도 그들로 하여금 전투를 할 수 없게 만들면 되는 것이다. - P175

따라서 최상의 군대 배치는 그 형세를 드러내지 않아야 한다. ... 사람들은 모두 [아군의] 형세 때문에 승리한 것으로 알지, 승리할 수 있는 형세를 만들었다고는 생각하지 못한다. 따라서 전쟁에서 한 번 승리한 방법은 되풀이하지 말고 끊임없이 변화시켜 형세에 대응해야 한다. - P178

용병은 적에 따라 승리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용병은 영원한 형세가 없고, 물은 영원한 형태가 없다. 적의 변화에 따라 승리를 취하는 것을 일컬어 ‘신(神)‘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오행...에는 ... 항상 이기는 것이 없고, 사계절은 영원한 위치가 없으며, 해에는 길고 짧음이 있고, 달에는 차고 기우는 것이 있다. - P180

깃발이 정돈되고 부서가 치밀한 적은 맞아 싸우지 말고 당당한 진용을 갖춘 적은 공격하지 말아야 하니, 이것은 변화...를 다스리는 원칙이다. - P202

그러므로 장수에게는 다섯 가지의 위험한 일이 있으니, ... 반드시 죽음을 각오하고 [싸우면] 죽을 수 있고, 반드시 살기를 각오하고 [싸우면] 사로잡히게 되며, 분을 이기지 못해 성급하게 행동하면 모욕을 당할 수 있고, 성품이 지나치게 깨긋하면 치욕을 당할 수 있으며, 백성들을 지나치게 사랑하면 번민을 하게 된다. - P227

감히 묻건대 "적군이 정비된 대군으로 장차 공격해온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대답하기를 "그들이 소중히 여기는 곳을 먼저 탈환하면 그들은 순종하게 될 것이다"라고 할 것이다. 용병의 정세 파악은 신속함을 위주로 하여야 한다. 적이 [나의] 속도에 미치지 못하는 틈을 이용해 적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길을 거쳐 경계하지 않은 곳을 공격하는 것이다. - P282

이 때문에 제후들의 계책을 알지 못하는 자는 미리 외교를 펼칠 수 없으며 산림, 험준한 지역, 늪지대 등과 같은 지형을 알지 못하면 행군할 수 없다. 향도...를 활용하지 않는 자는 지형의 이로움을 얻을 수 없다. - P294

이로움이 없으면 움직이지 않고 얻는 것이 없으면 용병하지 않고...... 이익에 들어맞으면 움직이고, 이익에 들어맞지 않으면 멈추어야 한다. 분노는 다시 즐거움이 될 수 있고, 성냄은 다시 기쁨이 될 수 있지만, 망한 나라는 다시 존재할 수 없고, 죽은 자는 다시 소생할 수 없다. 그러므로 현명한 군주는 전쟁에 신중하고, 훌륭한 장수는 전쟁을 경계해야 한다. 이는 나라를 안전하게 하고 군대를 온존하게 하는 이치이다. - P310

그런대도 작위와 봉록과 돈이 아까워 적의 사정을 알려고 하지 않는자는 어질지 못함의 극치이니 다른 사람의 장수가 될 수 없고, 주군을 보좌할 자격도 없으며 승리의 주인이 될 수도 없다. 그러므로 현명한 군주와 어진 장수가 군대를 움직여 적을 이기고 적보다 공을 이룰 수 있는 까닭은 [그들보다] 먼저 [적진의 상황을] 알았기 때문이다. 먼저 안다는 것은 귀신에게 의존해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이전에 있었던 일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법도에 의해서 시험해볼 수 있는 것도 아니며, 반드시 사람에게 취해서 적의 상황을 알아내는 것이다. - P324

그러므로 삼군의 일 중에서 간첩보다 더 친한 것은 없고, 간첩에게 주는 것보다 후한 상은 없으며, 간첩보다 더 비밀스러운 일은 없다. 성현의 지혜가 없으면 간첩을 활용할 수 없다. 어질고 의롭지 않으면 간첩을 부릴 수 없다. 교묘하고 미묘하지 않으면 간첩의 실적을 얻을 수 없다. 미묘하고도, 미묘하구나! 간첩을 활용하지 않을 수 없음이여! - P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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