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을 만드는 집 - 돈.건강.관계의 흐름이 바뀌는 공간의 비밀
신기율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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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이 만들어낸 터의 기운과 생명력을 인정한다면 인간이 만든 집이라는 또 다른 형태의 ‘자연‘도 살아 있는 생물처럼 자신만의 기운과 힘을 가질 수 이다고 보는 게 타당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집이라는 공간을 좌우하는 가장 큰 에너지는 과연 무엇인가‘라는 문제가 남는다. 나는 그곳에 사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살아 있는 인간이 만들어내는 삶의 에너지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공간에 큰 영향을 미친다. (23)

그런 공간에 들어가면 누구라도 ‘나는 이곳 사람들과는 다르다‘라는 정서가 생길 수 있다. 공간이 마음의 허세를 만들고 그것이 다시 현실과의 괴리감을 만들어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것이다. (45)

반면 낡지 않았는데도 시시때때로 고친 집은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겉으로는 깨끗해서 좋아 보이지만 사실은 성형 미친 같은 집이다. 사람의 성향 탓으로 돌릴 수도 있지만 아무리 고쳐도 계속 고칠 점이 보인다는 것은 그 집과 사람이 충돌을 일으키고 있다는 방증이 될 수 있다. 그런 집은 터가 사람에게 원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들어가도 바뀌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58)

"집이 사람을 닮기도 하지만 사람이 집을 닮아갈 수도 있어요. 이 집처럼 자신만의 ‘성격‘이 분명한 집들이 특히 그렇습니다. 이런 집들은 그곳에 사는 사람까지 자신의 에너지와 비슷하게 만들어버릴 정도로 힘이 강하죠. 이 집을 사람으로 비유하면 용맹정진밖에 모르는 엄격한 스님 같아요." (66)

음기가 강하거나 지기...가 약한 곳은 분명 그런 모습으로 있어야 하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미시적으로는 부족하거나 넘쳐도 자연이라는 거시적 시각에서 보면 틀림없이 전체의 균형을 이루고 있을 것이다. 사람을 위한 풍수가 시각적 안정감과 안락함을 줄 수도 있겠지만 자칫 그 공간 특유의 힘을 발현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나는 개성을 없애는 것보다 공간이 가진 고유의 성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할 때 오히려 새로운 힘이 생길 수 있다고 믿는다. (74)

나는 출간이나 연재 등 중요한 프로젝트가 하나 끝나면 반드시 서재의 배치를 바꾼다. .... 서재라는 작은 방에서 글을 쓰느라 온갖 에너지를 다 끌어다 쓴 탓에 공간 에너지가 쇠한 것이다. 농사에 비유하면 같은 땅에 너무 오랫동안 작물을 키워 지력이 쇠한 것과 비슷한 이치다. 이럴 때는 순환농법처럼 공간의 용도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 그리고 그에 맞는 새로운 에너지가 다시 세팅될 수 있다. (103)

자연을 끌어들이는 또 다른 방법은 ‘계절을 느끼는 것‘이다. 시를 쓰는 내 친구는 도시에 살면서도 봄에는 민들레를 따서 말리고, 가을에는 고추를 말리고, 대봉으로 홍시를 만들어 먹는다. ... 이처럼 철마다 자연의 소리와 냄새, 맛, 향을 집 안으로 끌어들인 덕분에 그의 집은 갈 때마다 늘 새로워 보이고 숲속 오두막에 온 듯한 청량한 기운을 느끼게 해준다. 자연을 받아들이는 그의 부지런함이 집을 늘 충전시키고 있는 것이다. (104)

마지막으로 집에 사람들을 초대하는 것도 에너지를 순환시키는 방법 중 하나다. 뜻이 맞고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들, 같이 있는 것만으로 힘이 되는 사람들이 집 안의 에너지도 긍정적으로 바꿔준다. ... 에너지 레벨이 높은 사람들은 다녀간 자리도 맑고 청정하게 만들어준다. 귀한 분을 모시기 전에는 자연히 집 안의 묵을 때를 벗기고 정성을 들이게 되니 공간의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더없는 기회가 된다. (104)

그 짧은 기한에 맞춰 소비되는 삶은 얕고 초조할 수밖에 없다. 이런 불안한 삶은 나를 성장시키지 못하는 가장 큰 한계가 된다. 그렇기에 우리는 현실을 압박하는 물리적 제한을 넘어 내 리듬에 맞는 자신만의 유통기한을 만들고 다룰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비로소 자중자강...하는 자신의 삶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06)

인테리어 콘셉트보다 공간의 철학이 먼저다. (117)

이지영 작가의 공간은 그녀의 투자도 이런 식으로 질서 정연하게, 완전한 통제하에 이루어지고 있음을 한눈에 보여주고 있었다. 중요한 것은 그녀처럼 통제하는 공간이 커지는 만큼 돈의 그릇도 커진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은 자신의 집 한 채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 반면 그녀는 동시에 수십 채의 건물과 세입자들을 관리한다. ... 이미 그녀의 머릿속에는 돈이 흐르는 길과 모이는 공간이 완벽히 통제되고 시스템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160)

부자가 되고 싶다면 머릿속에 지도를 그릴 수 있는 공간이 과연 어느 정도인지를 살펴야 한다. 휴대폰, 노트북, 냉장고, 서랍, 방, 집 등 통제하는 범위가 커질수록 내가 담을 수있는 부의 크기도 점점 커진다. (160)

이런 무의식의 답을 의식의 세계로 가져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완된 몰입‘이 필요하다. ......
수많은 예술가가 꿈속에서 자신이 만들어낼 노래의 선율을 듣거나 그림에서 영감을 얻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100여 년 전 ‘천재 과학자‘로 불린 니콜라 테슬라는 궁금한 것이 생기면 그것을 꿈속에 넣어 해답을 찾는 방법을 터득했다고 한다. (212)

들판에 누워 높은 하늘을 보거나 먼산을 보면 마음의 긴장이 풀리듯 개방된 공간이 주는 이완은 사고를 좀 더 유연하고 여유롭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이런 사고의 자유로움은 내면의 무의식과 접속하기 수월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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