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ㅣ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솔직히 그리스 로마 신화책은 누구나 한두 권 정도는 소장하고 있다. 나역시 우리 집에 3권정도 굴러 다닌다..그것도 시리즈 물로..^^;;친구집에 놀러가도 책꽂이에 꼭 한권씩 정도는 끼여져 있다. 근데 솔직한 심정으로 너무나도 읽어 내려가기 힘들다.
나역시 1~3권까지 읽을려고 마음 잔뜩 먹고 읽으면 1권에서 반정도 읽다가 그냥 덮어두기 일쑤였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상식으로서도 알고 있어야 하며 꼭 TV 퀴즈 문제에서도 한 두 문제는 출제되는 게 신화이야기다. 근데 이 이윤기님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접했을때 아 정말 막히는 거 없이 수술 잘 넘어 가더라는 것이다.솔직히 어쩜 이 신화이야기를 요렇게 생각을 하실 수 있을까?? 싶을 정도다.
난 정말 감동있게 쓰신 작가님들 책을 다 읽고 나면 꼭 전화를 해서 이 작가님과 대화를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대화를 하다보면 상대방의 생각과 그 깊이나 넓이를 이해할 수 있을테니깐..이윤기작가님의 신화를 읽어 보니 꼭 그런 마음이 생긴다.이 신화에서는 신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인간사를 살짝 엿 볼 수 있다.신들의 어리석음을 통해 우리 인간의 탐욕이나 정욕,그리고 무지함들을 일깨울 수 있는 내용들이다.
이건 갠적인 생각인데 지식이나 상식의 수준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객관적인 것은 신화라는 것이다. 어렸을 적에 할머니나 어른들께 자주 듣던 민담같은 걸로 비유하기는 머하지만 그런 민담이나 옛날 얘기 속에는 우리 인간이 살아갈때 가장 중요한 것들을 말씀해 주곤 하셨다. 그거와 마찬가지로 신들의 세계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가치들을 잊어버리지 말자는 것을 말해 주는 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