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요 에코맘 - 출산, 육아, 쇼핑, 음식 만들기까지 에코맘에게 꼭 필요한 친환경살림법!
신근정 지음 / 북센스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출산, 육아,쇼핑, 음식 만들기까지 에코맘에게 꼭 필요한 친환경 살림법”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일들을 “친환경”의 시선으로 설명하고 있다.

나이를 먹어가는 탓일까, 최근에는 부쩍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아 졌는데, 나의 호기심을 충족하기에 충분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대목은 “세상을 바꾸는 설탕 한봉지”라는 공정무역(fair trade)에 관한 꼭지와 “가족의 건강 지침이, 차와 효소” 편이다.

네팔 원두커피 <히말라야의 선물>나 동티모르 원두커피 <평화의 거피>, 팔레스타인인 올리브유, 파키스탄의 <페어 플레이 축구공>에 대한 설명이 인상적이다. 공정무역은 사실 작은 관심만 있으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닌 것 같은데 여전히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나를 돌아보게 한다. 
 

채식주의자에 대한 짧은 소개글도 재미 있다. 미국산 광우병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이 광화문에 가득찼을 때 차라리 채식주의자가 되는건 어떨까하여 며칠을 실천하다가 포기한 일이 있다. 금주를 선언하고 행동하지 않는 한 고기를 먹지 않기란 불가능한 일이었다.

어쨌든 이책을 보면서 완벽한 채식주의자(frutarian)는 못되더라도 세미베지터리언(semi vegetarian) 정도는 다시 시작해 봐야 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세상을 바꾸는 일은 결국 일상의 작은 변화를 실천하는 일에서 시작되는 것은 아닐까. 

환경운동 실무 경험이 배어서 인지 각 글의 꼭지마다 필요한 내용을 좀 더 찾아 볼 수 있도록 관련된 홈페이지 주소를 일일이 적어준 친철함도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